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연구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유아기 신체발달 15
가. 유아기 신체 발달 특징 15
나. 유아기 신체 발달의 중요성 18
다. 유아기 기본움직임(이동운동, 물체조작) 유형 18
2. 유아체육 29
가. 유아체육의 개념 29
나. 유아체육 목표 30
다. 유아체육 효과 30
3. 유아 체육의 프로그램 32
가. 유아체육 프로그램 구성 원리 32
나. 유아체육 프로그램 현황 35
다. 유아체육 프로그램 내용과 제한점 35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조사 도구 38
3. 연구 절차 38
4. 자료처리 39
IV. 결과 40
V. 논의 49
VI.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0
〈표 1〉 러닝(Running) 4단계 20
〈표 2〉 점핑(Jumping) 4단계 21
〈표 3〉 호핑(Hopping) 4단계 22
〈표 4〉 스키핑(Skipping) 3단계 23
〈표 5〉 던지기(Throwing) 5단계 24
〈표 6〉 치기(Striking) 4단계 25
〈표 7〉 받기(Catching) 4단계 26
〈표 8-1〉 차기(Catching) 4단계 27
〈표 8-2〉 차기(Catching) 4단계 28
〈표 9〉 연구대상 유아 월령 분표 37
〈표 10〉 이동운동능력, 물체조작기능의 단계 38
〈표 11〉 연구절차 38
〈표 12〉 러닝 이동운동능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1
〈표 13〉 점핑 이동운동능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2
〈표 14〉 호핑 이동운동능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3
〈표 15〉 스키핑 이동운동능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4
〈표 16〉 던지기 물체조작기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5
〈표 17〉 치기 물체조작기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6
〈표 18〉 받기 물체조작기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7
〈표 19〉 차기 물체조작기능의 남, 여 유아의 비교 48
〈그림 1〉 Gallahue & Ozmum(2002)...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