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3~6세를 유아를 대상으로 이동운동능력과 물체조작기능을 비교 분석 연구하여 유아기 운동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 자료로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4곳에서 만3~6세 유아 88명 중 발달장애 및 소극적 참여를 보이는 유아를 제외하여 남아 52명, 여아 31명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유아의 운동 발달 측정을 위한 도구는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Payne & Isaacs(2008)운동단계에서의 제시한 운동능력 기준으로 이동운동능력의 러닝, 점핑, 스키핑, 호핑과 물체조작기능인 던지기, 차기, 받기, 치기 항목을 측정하여 단계별 비교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1. 유아기 남자아이의 이동운동능력은 P&I 운동단계에서의 기준 단계와 차이가 있을 것인가?
2. 유아기 여자아이의 이동운동능력은 P&I 운동단계에서의 기준 단계와 차이가 있을 것인가?
3. 유아기 남자아이의 물체조작기능은 P&I 운동단계에서의 기준 단계와 차이가 있을 것인가?
4. 유아기 여자아이의 물체조작기능은 P&I 운동단계에서의 기준 단계와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 결과 연구남아는 점핑 2단계와 호핑 3단계를 제외한 나머지는 P&I 운동단계에서의 기준 보다 모두 발달이 늦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연구 여아는 스키핑 2단계, 던지기 2단계, 차기 2~3단계를 제외한 모두 P&I 운동 단계에서의 기준여아 보다 발달이 늦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남, 유아 모두 80% 이상 발달이 늦다는 것은 유아 운동기능 향상의 기본움직임이 되는 요소가 균형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함을 알 수 있으며 유아 체육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사실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동운동능력에서 남아의 점핑 2단계와 호핑 3단계 그리고 여아의 던지기 2단계와 차기 2~3단계가 빠르다는 것은 앞으로 유아의 운동기능의 향상에 발달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유아의 기본움직임을 비교 분석 연구를 통해 유아의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아 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역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