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전문대학의 개념 및 전문대학 교육의 발전 과정 16
가. 전문대학의 개념 16
나. 전문대학 교육의 발전 과정 16
2. 전문대학 교육의 주요 쟁점 18
3. 국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제도 및 활용 19
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념 19
나. NCS 기반 교육과정 구성 20
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 배경 24
4. 해외 선진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 제도 및 활용 27
5. NCS 기반 교육 관련 선행 연구 29
6. IPA(Importance-Performance-Analysis) 33
가. IPA(Importance-Performance-Analysis)의 개념 33
나. IPA 기법의 특성 및 Matrix 영역 분류 34
7. IPA 관련 선행 연구 36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가. 교수자의 일반적 특성 40
나.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42
2. 연구 도구 44
가. NCS 기반 교육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44
나. NCS 기반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45
3. 연구 절차 47
4. 분석 방법 48
IV. 연구 결과 49
1. NCS 기반 교육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분석 49
가. 영역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검증 49
나. 항목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검증 50
다. 전공계열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검증 54
2. NCS 기반 교육에 대한 교수자의 교육 요구도 분석 57
가. 영역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분석 57
나. 항목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분석 59
다. 전공계열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분석 62
3. NCS 기반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분석 68
가. 영역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68
나. 항목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69
다. 전공계열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72
4. NCS 기반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교육 개선 사항 분석 74
가. 영역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분석 74
나. 항목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분석 76
다. 전공계열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분석 79
5. NCS 기반 교육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86
V. 논의 및 결론 90
1. 요약 및 논의 90
참고문헌 98
부록 105
〈부록 1〉 교수자용 설문지 106
〈부록 2〉 학습자용 설문지 110
ABSTRACT 113
〈표 II-1〉 소방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 체계 21
〈표 II-2〉 국가직무능력표준 능력단위 구성표 23
〈표 II-3〉 기존 교육과정과 NCS 기반 교육과정 비교 27
〈표 II-4〉 주요 선진국의 국가직업능력 제도화 비교 29
〈표 II-5〉 NCS 기반 교육과정 선행 연구 31
〈표 II-6〉 IPA 기법을 활용한 선행 연구 38
〈표 III-1〉 교수자의 일반적 특성 기술통계 41
〈표 III-2〉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기술통계 43
〈표 III-3〉 교수자 설문지 신뢰도 45
〈표 III-4〉 학습자 설문지 신뢰도 46
〈표 IV-1〉 영역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검증 50
〈표 IV-2〉 항목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검증 52
〈표 IV-3〉 IT·공학·건축·소방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검증 54
〈표 IV-4〉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검증 55
〈표 IV-5〉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56
〈표 IV-6〉 영역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영역 분류 58
〈표 IV-7〉 항목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영역 분류 61
〈표 IV-8〉 IT·공학·건축·소방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영역 분류 63
〈표 IV-9〉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영역 분류 65
〈표 IV-10〉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Matrix 영... 67
〈표 IV-11〉 영역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69
〈표 IV-12〉 항목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70
〈표 IV-13〉 IT·공학·건축·소방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72
〈표 IV-14〉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73
〈표 IV-15〉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검증 74
〈표 IV-16〉 영역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Matrix 영역 분류 75
〈표 IV-17〉 항목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영역 분류 78
〈표 IV-18〉 IT·공학·건축·소방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영역 분류 80
〈표 IV-19〉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영역 분류 82
〈표 IV-20〉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영역 분류 85
〈표 IV-21〉 NCS 기반 교육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89
[그림 II-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념도 20
[그림 II-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구성 22
[그림 II-3] IPA Matrix 분석 모형 36
[그림 III-1] 연구 절차 48
[그림 IV-1] 영역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58
[그림 IV-2] 항목별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62
[그림 IV-3] IT·공학·건축·소방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64
[그림 IV-4]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66
[그림 IV-5]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 IPA Matrix 68
[그림 IV-6] 영역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76
[그림 IV-7] 항목별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79
[그림 IV-8] IT·공학·건축·소방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81
[그림 IV-9]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83
[그림 IV-10]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Matrix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