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NCS 기반 교육에 참여하는 교수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각각 중요도, 실행도,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NCS 기반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수도권 3곳 전문대학의 교수자 101명과 학습자 333명을 표집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교수자의 경우 6개 영역, 26개의 항목에서 중요도와 실행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과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의 교수자는 모든 영역에서 중요도와 실행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냈다. 그러나 IT·공학·건축·소방계열의 교수자는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와 '수업 실행 및 운영'에서만 중요도와 실행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교수자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인식을 통하여 IPA Matrix로 교육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1개 영역과 'NCS 교육과정과 자격증 연계', '실습실 및 기자재 재정 확보/배치', '교육과정을 통해 배출된 학생의 역량이 산업체 요구에 반영 여부', '산업체 전문가 및 학과 교수간 적극적 의사소통' 항목이 가장 시급하게 개선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3개의 전공계열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IT·공학·건축·소방계열,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 '수업 설계 및 개발'(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 '공통 태도'(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가 가장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로 볼 때, 전공에 맞는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실험·실습 등과 같은 수업 방법에 대하여 교수자 스스로가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차원에서 제도적 측면으로 보완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자격증 취득 목표의 프로그램과 정확한 평가를 위한 매뉴얼 또는 지침 등이 학습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영역별, 항목별, 전공계열별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4개 영역과 23개 항목에서의 '수강학생 인원의 적절성'을 제외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그리고 학습자 역시 3개의 전공계열로 분석하였다. IT·공학·건축·소방계열, 인문사회·복지·호텔·관광계열의 학습자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하지만, 뷰티·미용·보건·의료·예·체능계열의 학습자는 '교육 내용 및 방법'과 '교육 평가'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인식을 통하여 IPA Matrix로 교육 개선 사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학습자에게 집중적인 투자와 개선이 필요한 '교육 평가', '교육 참여 및 자기향상' 2개 영역과 '교수자의 수업 진행방법', '교과목을 통한 기술 습득', '교육을 통하여 현장 적응력 향상', '평가에 대한 정확한 기준 제시' 4개 항목이 나타났다. 이후 3개 전공계열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 평가'(3개 전공계열), '교육 참여 및 자기 향상'(IT·공학·건축·소방계열) 영역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습자를 위한 흥미로운 교재 개발과 적절한 학습 과제 부과 등이 교육의 질적인 부분에 반영되지 않아 효과적으로 운영되지 못함으로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결과에 의해 향후 교육과정 개선을 통하여 교과목 평가 횟수 감소와 학습자들이 신뢰하고 만족할 만한 평가 기준과 방법 등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학습자는 NCS기반 교육을 통하여 산업체 현장에 적응 할 수 있는 직무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이론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기업이 원하는 직무 역량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현장체험실습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 대상자들을 수도권 3곳의 전문대학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연구 대상자 표집의 제한점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을 참여하는 실제 당사자인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인식을 비교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의 개선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