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영작문 연구 10
가. 영작문의 유형 10
나. 영작문의 중요성 11
다. 장르별 특징 14
2. 코메트릭스 16
가. 코메트릭스(Coh-Metrix)와 분석 지표 16
나. 코메트릭스(Coh-Metrix)를 이용한 선행 연구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및 절차 21
2. 연구 도구 25
3. 연구 방법 28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0
1. 어휘적 지표 분석 30
2. 통사적 지표 분석 35
3. 응집성 지표 분석 결과 37
V. 논의 및 결론 42
참고문헌 46
ABSTRACT 50
부록 53
부록1. 신문기사 읽고 리뷰 쓰기 1-1차 활동 54
부록2. 신문기사 읽고 리뷰 쓰기 1-2차 활동 55
부록3. 신문기사 읽고 리뷰 쓰기 2차 활동 56
부록4. 신문기사 읽고 리뷰 쓰기 3차 활동 57
부록5. 영화감상문 1-1차 활동 58
부록6. 영화감상문 1-2차 활동 59
부록7. 영화감상문 2차 활동 60
부록8. 영화감상문 3차 활동 61
〈표 II-1〉 영어점수와 전체평균(표준편차)및 영어 학습기간 22
〈표 II-2〉 신문 기사 제목 23
〈표 II-3〉 학생들이 선택한 영화 목록 25
〈표 III-1〉 연구 대상 분석 지표 13개 27
〈표 III-2〉 장르별 어휘적 지표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 III-3〉 장르별 통사적 지표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III-4〉 장르별 응집성 지표 평균과 표준편차 38
〈그림 IV-1〉 연구대상자 J의 1회 분량 방송대본 24
〈그림 V-1〉 단어수(DESWC) 평균 그래프 32
〈그림 V-2〉 문장길이(DESSL)의 평균 그래프 32
〈그림 V-3〉 내용어의 Type-Token Ratio(LDTTRc)의 평균 그래프 33
〈그림 V-4〉 모든 단어의 Type-Token Ratio(LDTTRa)의 평균 그래프 33
〈그림 V-5〉 내용어의 CELEX 빈도 평균(WRDFRQc)의 평균 그래프 34
〈그림 V-6〉 모든 단어의 CELEX 로그 빈도 평균(WRDFRQa)의 평균 그래프 35
〈그림 VI-1〉 명사구 밀도 점수(SYNNP)의 평균 그래프 36
〈그림 VI-2〉 본동사 앞 단어 평균 개수(SYNLE)의 평균 그래프 37
〈그림 VII-1〉 인접한 문장 사이의 명사 중복 문장(CRFNO1)의 평균 그래프 39
〈그림 VII-2〉 인접한 문장 사이의 논항 중복 문장(CRFAO1)의 평균 그래프 39
〈그림 VII-3〉 인접한 문장 사이의 어간 중복 문장(CRFSO1)의 평균 그래프 40
〈그림 VII-4〉 인접 문장 간의 응집성(LSASS1)의 평균 그래프 41
〈그림 VII-5〉 제2언어 가독성(RD영작문)의 평균 그래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