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영재성과 학교 부적응에 관한 연구들 15
2. 문제 행동 분류체계 18
3. 부모 교육 훈련과 커뮤니티 활동 24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자 38
2. 연구 참여자 39
3. 연구 참여자 선정과 윤리적 고려 39
IV. 연구 결과 40
1. 부모 교육 훈련과 커뮤니티 활동 개요 40
2. 한국형 부모 교육 모델과 커뮤니티 활동 44
가. 한국형 부모 교육 프로그램 44
나. 커뮤니티 활동 49
3. 학습 장애 57
4. 비행/문제 행동 62
5. 사회적 이질성 66
6. 정서적 교란 71
V. 결론 및 논의 76
1. 결론 76
2. 연구의 한계점과 논의 83
참고 문헌 85
부록 94
부록 1. 사례 분석 체크리스트 94
부록 2. 부모 인터뷰 95
부록 3.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103
ABSTRACT 105
〈표 1〉 문제 행동 분류 - 발생 요인별 (H.S. Adelman and L. Taylor 1993) 18
〈표 2〉 문제 행동 분류-행태별 분류 (H.S. Adelman and L. Taylor 1993) 20
〈표 3〉 SENG 부모 교육 훈련 주제들 29
〈표 4〉 커뮤니티 활동과 문제 행동 유형의 대응 관계 43
〈표 5〉 한국형 부모 교육 훈련 프로그램 주제들 46
〈표 6〉 영재 아동들을 위한 한국형 커뮤니티 활동과 기대 효과 49
〈표 7〉 사례별 아동들의 주요 인적 사항과 문제 유형 및 개선 사항 56
〈표 8〉 2015년 이후 커뮤니티 아동들의 지능지수 측정 자료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