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단일학급 공립유치원 17
가. 단일학급 공립유치원 현황 17
나. 단일학급 공립유치원의 특성 17
2. 장학 19
가. 원내 자율장학 20
나. 지구별 자율장학 26
3. 단일학급 공립유치원의 자율장학 운영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8
1. 질적사례 연구방법 38
2. 연구참여기관 38
3.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40
4. 연구 절차 42
5. 연구 실행과정 44
6. 자료 수집 및 분석 45
IV. 연구 결과 49
1. 자율장학협의회의 구체적 활동내용 49
2. 자율장학협의회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들의 경험 54
3. 자율장학 경험의 의미 61
4. 자율장학협의회의 개선점 70
V. 논의 및 결론 73
1. 논의 73
2. 결론 82
참고문헌 85
ABSTRACT 91
〈표 1〉 지구별 자율장학에서 구성원의 역할 35
〈표 2〉 연구 참여기관의 주변 여건 39
〈표 3〉 연구절차 43
〈표 4〉 연구 실행과정 44
〈표 5〉 조사 내용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