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감정노동 15
가. 감정노동의 개념 15
나. 감정노동의 유형 18
2. 직무소진 20
가. 직무소진의 개념 20
나. 직무소진의 유형 23
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25
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25
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유형 26
4.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28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6
4. 자료처리 37
IV. 연구결과 및 해석 38
1.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소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38
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 40
3.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미치는 영향 42
V. 논의 및 결론 49
1. 논의 및 결론 49
2.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3
ABSTRACT 70
〈표 II-1〉 감정노동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17
〈표 II-2〉 직무소진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22
〈표 III-1〉 보육교사의 개인특성 33
〈표 III-2〉 보육교사의 기관특성 33
〈표 III-3〉 감정노동 하위요인의 신뢰도 34
〈표 III-4〉 직무소진 하위요인의 신뢰도 35
〈표 III-5〉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요인의 신뢰도 36
〈표 IV-1〉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기술통계 38
〈표 IV-2〉 보육교사의 직무소진 기술통계 39
〈표 IV-3〉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기술통계 40
〈표 IV-4〉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 41
〈표 IV-5〉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44
〈표 IV-6〉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표 IV-7〉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8〉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그림 II-1〉 소진에 대한 설명모델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