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의사소통능력 15
1) 의사소통의 개념 15
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16
3) 의사소통의 중요성 17
2. 대인관계능력 20
1) 대인관계의 개념 20
2) 대인관계의 구성요소 22
3. 직무만족도 24
1) 보육교사의 역할 24
2)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26
3) 직무만족도의 개념 28
4)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 30
4. 선행연구의 고찰 32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도구 36
3. 연구 절차 39
4. 자료 분석 40
IV. 연구결과 및 해석 42
1.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과 직무만족도의 일반적인 경향 42
2.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대인관계능력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43
3.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5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2 . 이론적 시사점 59
3.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5
ABSTRACT 82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 35
〈표 III-2〉 의사소통능력 척도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7
〈표 III-3〉 대인관계능력 척도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8
〈표 III-4〉 직무만족도 척도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9
〈표 IV-1〉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42
〈표 IV-2〉 측정변수간의 상관관계 44
〈표 IV-3〉 의사소통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IV-4〉 의사소통능력이 직무만족도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5〉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IV-6〉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49
〈표 IV-7〉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IV-8〉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 하위영역에 미치...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