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문제 13
4. 연구의 모형 및 가설 13
5. 용어의 정의 14
6.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우관계 16
2. 대인관계 19
3. 학교폭력 22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조사도구 29
3. 타당도 및 신뢰도 31
4. 교우관계 및 대인관계, 학교폭력 경험의 상관관계 분석 33
5. 자료처리 34
IV. 연구결과 35
1. 학교폭력 유형별 폭력경험 정도 3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우관계 및 대인관계의 차이 3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의 차이 37
4. 교우관계 및 대인관계가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39
V. 논의 42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문헌 49
부록 55
ABSTRACT 61
〈표 II-1〉 학교급 별 학교폭력 발생현황 26
〈표 II-2〉 피해유형별 응답 현황(학생 1,000명당 피해유형별 응답 건수) 27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III-2〉 조사도구 구성 29
〈표 III-3〉 부모님과의 관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31
〈표 III-4〉 선생님과의 관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32
〈표 III-5〉 교우관계 및 대인관계, 학교폭력 경험의 상관관계분석 33
〈표 IV-1〉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별 피해 경험 정도 35
〈표 IV-2〉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별 가해 경험 정도 35
〈표 IV-3〉 성별에 따른 교우관계 및 대인관계 t-test 결과 36
〈표 IV-4〉 학년에 따른 교우관계 및 대인관계 t-test 결과 37
〈표 IV-5〉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 t-test 결과 37
〈표 IV-6〉 학년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 t-test 결과 38
〈표 IV-7〉 부모님과의 관계와 학교폭력 피해 경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9
〈표 IV-8〉 선생님과의 관계와 학교폭력 피해 경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9
〈표 IV-9〉 친구와의 관계와 학교폭력 피해 경험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40
〈표 IV-10〉 부모님과의 관계와 학교폭력 가해 경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0
〈표 IV-11〉 선생님과의 관계와 학교폭력 가해 경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1
〈표 IV-12〉 친구와의 관계와 학교폭력 가해 경험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41
[그림 I-1] 연구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