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역할 19
2.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26
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32
4.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39
5. 선행연구 고찰 47
III. 연구방법 52
1. 연구대상 52
2. 연구도구 54
3. 연구절차 59
4. 자료분석 61
IV. 연구결과 및 해석 62
1.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셀프리더십의 일반적 경향 62
2.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셀프리더십의 관계 66
3.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 감성리더십의 교사 직무만족도 및 셀프리더십에 대한 예측 76
V. 논의 및 결론 80
1. 논의 80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7
부록 : 설문지 96
ABSTRACT 103
〈표 II-1〉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역할 영역에 따른 수행 내용 23
〈표 II-2〉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소 30
〈표 II-3〉 교사의 직무만족도 개념 34
〈표 II-4〉 직무만족도 요소 총괄표 37
〈표 II-5〉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 40
〈표 II-6〉 셀프리더십 구성요소의 개념 46
〈표 III-7〉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52
〈표 III-8〉 감성리더십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5
〈표 III-9〉 직무만족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7
〈표 III-10〉 셀프리더십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9
〈표 IV-11〉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요인 경향 62
〈표 IV-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전체 및 하위요인 경향 63
〈표 IV-13〉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전체 및 하위요인 경향 64
〈표 IV-14〉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68
〈표 IV-15〉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71
〈표 IV-16〉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74
〈표 IV-17〉 독립변인의 직무만족도(종속변인) 예측 76
〈표 IV-18〉 독립변인의 셀프리더십(종속변인) 예측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