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국내 자유학기제 14
2. 국외 유사제도 27
3. 선행연구 고찰 41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 대상 46
2. 분석 기준 49
3. 연구 절차 54
IV. 연구 결과 55
1.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정책 및 행정 55
2.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교육과정 내용 58
3.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교수·학습 및 평가 60
4.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 62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4
〈표 II-1〉 국내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21
〈표 II-2〉 자유 학기 활동 영역과 내용 26
〈표 II-3〉 아일랜드 중등교육 체제 28
〈표 II-4〉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교육과정 31
〈표 II-5〉 덴마크의 학제와 교육과정 34
〈표 III-1〉 연구 대상 47
〈표 III-2〉 분석 항목 구성과 틀 51
〈표 III-3〉 타당도 검증 53
〈표 IV-1〉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정책 및 행정 57
〈표 IV-2〉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교육과정 내용 59
〈표 IV-3〉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교수·학습 및 평가 61
〈표 IV-4〉 국내 자유학기제와 국외 유사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 64
[그림 II-1] 국내 자유학기제 기본계획 수립과정 17
[그림 II-2] 국내 자유학기제 추진 근거 마련 과정 18
[그림 II-3] 자유학기제 운영 시간표 예시 모형 22
[그림 II-4]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발전 과정 30
[그림 II-5] 덴마크 에프터스콜레 발전 과정 36
[그림 II-6] 영국 갭이어 활동의 선택 모델 40
[그림 III-1] 연구 절차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