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아버지의 놀이신념 18
가. 놀이신념의 정의 및 구성개념 18
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유형과의 관계 19
다. 놀이신념과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20
2. 아버지의 놀이참여유형 22
가. 놀이참여유형의 개념 및 놀이참여의 중요성 22
나. 놀이참여유형과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24
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26
가. 자기조절능력 개념 26
나. 자기조절능력의 중요성 27
다. 놀이신념 놀이참여유형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도구 35
3. 자료 분석 40
IV. 연구결과 41
1. 기술통계분석 41
2. 아버지의 놀이신념 놀이참여유형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42
3.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놀이참여유형을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45
V. 논의 및 제언 59
1. 논의 59
2. 시사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5
〈부록1〉 아버지 놀이신념 검사도구(아버지용) 78
〈부록2〉 아버지 놀이참여유형 검사도구(아버지용) 80
〈부록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아버지용) 82
ABSTRACT 85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4
〈표 III-2〉 아버지의 놀이신념의 하위영역 문항수 및 신뢰도 36
〈표 III-3〉 아버지의 놀이참여유형의 하위영역 문항수 및 신뢰도 37
〈표 III-4〉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영역 문항수 및 신뢰도 39
〈표 IV-1〉 기술 통계 분석 42
〈표 IV-2〉 아버지의 놀이신념 놀이참여유형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상관관계 44
〈표 IV-3〉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4〉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놀이참여유형에 미치는 영향 47
〈표 IV-5〉 아버지의 놀이참여유형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47
〈표 IV-6〉 아버지의 놀이지지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49
〈표 IV-7〉 아버지의 놀이지지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50
〈표 IV-8〉 아버지의 놀이지지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51
〈표 IV-9〉 아버지의 놀이지지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53
〈표 IV-10〉 아버지의 학습중심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54
〈표 IV-11〉 아버지의 학습중심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56
〈표 IV-12〉 아버지의 학습중심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56
〈표 IV-13〉 아버지의 학습중심신념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58
[그림 I-1] 연구 모형 15
[그림 IV-1] 아버지의 구성놀이 참여 매개효과 50
[그림 IV-2] 아버지의 교수놀이 참여 매개효과 52
[그림 IV-3] 아버지의 게임 참여 매개효과 55
[그림 IV-4] 아버지의 신체놀이 참여 매개효과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