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및 의의 12
II. 문헌고찰 13
1. 온라인 쇼핑몰 13
1) 온라인 쇼핑몰의 개념 및 특성 13
2) 온라인 쇼핑몰의 현황 15
3) 온라인 쇼핑몰의 유형 18
4) 여성복 쇼핑몰 소비유형 및 특성 20
2. SNS(Social Network Service) 22
1) SNS의 개념 및 특성 22
2) SNS의 현황 23
3) SNS의 광고 27
4) SNS 광고특성 구성요인 28
5) SNS의 광고특성 선행연구 32
3. 소비자태도 35
1) 소비자태도의 개념 및 특성 35
2) 소비자태도의 구성요인 36
3) 소비자태도 선행연구 38
4. 구매의도 39
1) 구매의도의 개념 및 특성 39
2) 구매의도 선행연구 40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설정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문제 43
2. 용어정의 44
3.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46
4.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47
1) 자료수집 47
2) 자료분석 48
IV. 연구결과 및 논의 49
1. 표본의 특성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2) SNS 이용 형태 50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2
1) SNS 광고특성에 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3
2) 소비자태도에 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5
3) 구매의도 신뢰도 검정 56
3. 여성복 쇼핑몰의 SNS 광고특성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57
1) 여성복 쇼핑몰의 SNS 광고특성이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57
2) 여성복 쇼핑몰의 SNS 광고특성이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58
4. 소비자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5. 여성복 쇼핑몰의 SNS 광고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V. 결론 및 제언 64
1. 요약 및 결론 64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8
1) 연구의 한계점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0
설문지 76
ABSTRACT 84
〈표 1〉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비교 14
〈표 2〉 국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15
〈표 3〉 성·연령별 온라인 쇼핑몰 이용률 17
〈표 4〉 온라인 패션 쇼핑몰 유형 18
〈표 5〉 성·연령별 SNS 이용률 25
〈표 6〉 연구자별 SNS 특성 구성요인 34
〈표 7〉 설문지 문항 구성 46
〈표 8〉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N=310 50
〈표 9〉 연구대상자의 SNS 이용 형태 N=310 51
〈표 10〉 SNS 광고특성 요인분석 결과 54
〈표 11〉 소비자태도 요인분석 결과 56
〈표 12〉 구매의도 신뢰도 검정 결과 57
〈표 13〉 여성복 쇼핑몰의 SNS 광고특성이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14〉 여성복 쇼핑몰의 SNS 광고특성이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15〉 소비자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6〉 여성복 쇼핑몰의 SNS 광고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그림 1〉 인터넷 쇼핑 구매품목 16
〈그림 2〉 SNS 이용기기 비율 26
〈그림 3〉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