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ABSTRACT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가설 및 모형 18
II. 이론적 배경 21
1.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21
2. 참여동기 31
3. 만족도 36
4. 지속의도 39
5. 선행연구 검토 41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조사도구 47
3. 조사절차 49
4. 자료처리 50
5. 요인분석 및 신뢰도·타당도 검증 50
IV. 연구결과 54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방과 후 프로그램의 참여동기 차이 54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방과 후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58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방과 후 프로그램 지속의도 차이 62
4. 방과 후 프로그램의 참여동기와 만족도 관계 66
5. 방과 후 프로그램의 참여동기와 지속의도 관계 67
6. 방과 후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지속의도 관계 69
V. 논의 71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방과 후 체육프로그램의 참여동기, 만족도, 및 지속의도의 차이 71
2. 방과 후 체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 74
3. 방과 후 체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여동기와 지속의도와의 관계 75
4. 방과 후 체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만족도와 지속의도와의 관계 75
6. 방과 후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지속의도 관계(내용없음) 5
VI.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 설문지 86
표 1. 방과 후 학교와 관련한 정책 추진상의 전개과정 24
표 2. 방과 후 학교 목적 26
표 3. 학교체육진흥법 주요 내용 28
표 4. 동기의 분류 35
표 5. 만족도에 대한 분류 39
표 6. 인구 통계학적 구분 46
표 7. 설문지 내용구성 48
표 8. 조사 절차 49
표 9. 참여동기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표 51
표 10. 만족도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표 52
표 11. 지속의도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표 53
표 12.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표 53
표 13.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참여동기 인식차이 54
표 14.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 인식차이 55
표 15. 운동종목수에 따른 참여동기 인식차이 55
표 16. 참여횟수에 따른 참여동기 인식차이 56
표 17.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동기 인식차이 57
표 18. 소재지에 따른 학생들의 참여동기 인식차이 57
표 19.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 인식차이 58
표 20. 학년에 따른 만족도 인식차이 59
표 21. 운동종목수에 따른 만족도 인식차이 59
표 22. 참여횟수에 따른 만족도 인식차이 60
표 23. 참여기간에 따른 만족도 인식차이 61
표 24. 소재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 인식차이 61
표 25.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지속의도 인식차이 62
표 26. 학년에 따른 지속의도 인식차이 63
표 27. 운동종목 수에 따른 지속의도 인식차이 63
표 28. 참여횟수에 따른 지속의도 인식차이 64
표 29. 참여기간에 따른 지속의도 인식차이 65
표 30. 소재지에 따른 학생들의 지속의도 인식차이 65
표 31.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32. 참여동기 하위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33. 참여동기가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34.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이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35. 만족도가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36. 만족도 하위요인이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2016 학교체육 정책목표 추진과제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