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2. 이론적 고찰 15
2.1. 유통시설의 종류 및 현황 15
2.1.1. 유통시설의 개념 및 현황 15
2.1.2. 슈퍼마켓의 개요 및 현황 20
2.2. 실내건축공사의 정의 23
2.3. 실내건축공사 실적공사비 산정 개념 및 특징 26
2.3.1. 실적공사비 산정 방식의 개념 26
2.3.2. 실적공사비 산정 방식의 특징 27
2.4. 선행연구 고찰 29
2.4.1. 건축분야의 계약방법 및 공사비산정에 관한 연구 29
2.4.2. 건축분야의 공사종류별 분류에 관한 연구 33
2.4.3. 실내건축분야의 공사비산정 방법에 관한 연구 35
2.4.4. 선행연구 종합 분석 37
3. 슈퍼마켓 실내건축공사 실적공사비 조사 39
3.1. 사례 분석 개요 39
3.1.1. 사례선정 기준 39
3.1.2. 사례분석 절차 및 방법 41
3.1.3. 사례조사 결과 분석 42
3.2. A 유통사 실적공사비 사례 조사 43
3.2.1. A 유통사 실적공사비 조사 개요 43
3.2.2. A 유통사 실적공사비 사례분석 49
3.3. B 유통사 실적공사비 사례 조사 72
3.3.1. B 유통사 실적공사비 조사 개요 72
3.3.2. B 유통사 실적공사비 사례분석 78
3.4. C 유통사 실적공사비 사례 조사 103
3.4.1. C 유통사 실적공사비 조사 개요 103
3.4.2. C 유통사 실적공사비 사례분석 109
3.5. 사례분석 종합 133
3.5.1. 부위별 직접공사비 분석 133
3.5.2. 직접공사비 종합 분석 141
3.5.3. 간접공사비 종합 분석 142
3.5.4. 직·간접공사비 종합 분석 143
4. 검증 146
4.1. 유통사별 분석 결과 검증 146
4.1.1. 유통사별 평균공사비를 통한 검증 146
4.1.2. 공사 부위별, 항목별 보정을 통한 검증 151
4.1.3. 바닥마감재 적용을 통한 검증 152
4.2. 검증 결과 소결 154
5. 결론 156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56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58
참고 문헌 159
국문 초록 161
Abstract 163
〈표 2-1〉 유통시설 현황 19
〈표 2-2〉 주요 5개사 슈퍼마켓 운영현황 22
〈표 2-3〉 건축분야의 계약방법 및 공사비산정에 관한 연구 29
〈표 2-4〉 건축분야의 공사종류별 분류에 관한 연구 33
〈표 2-5〉 실내건축분야의 공사비 산정방법에 관한 연구 35
〈표 2-6〉 선행연구 종합 의견 37
〈표 3-1〉 사례선정 기준 39
〈표 3-2〉 조사대상 선정절차 40
〈표 3-3〉 A 유통사 간접공사비 구분 43
〈표 3-4〉 A 유통사 실적공사비 조사 개요 44
〈표 3-5〉 A 유통사 직접공사비 공사 부위별, 마감 항목별 구분 45
〈표 3-6〉 A 유통사 사례 규모 및 공사비현황 49
〈표 3-7〉 A 유통사 가설공사비 조사·분석 53
〈표 3-8〉 A 유통사 바닥공사비 조사·분석 55
〈표 3-9〉 A 유통사 벽체공사비 조사·분석 59
〈표 3-10〉 A 유통사 천장공사비 조사·분석 61
〈표 3-11〉 A 유통사 직접공사비 조사·분석 63
〈표 3-12〉 A 유통사 지역별 직접공사비 조사·분석 65
〈표 3-13〉 A 유통사 간접공사비 조사·분석 67
〈표 3-14〉 A 유통사 지역별 간접공사비 조사·분석 69
〈표 3-15〉 B 유통사 간접공사비 구분 72
〈표 3-16〉 B 유통사 실적공사비 조사 개요 73
〈표 3-17〉 B 유통사 직접공사비 공사 부위별, 마감 항목별 구분 74
〈표 3-18〉 B 유통사 사례규모 및 공사비현황 78
〈표 3-19〉 B 유통사 가설공사비 조사·분석 82
〈표 3-20〉 B 유통사 바닥공사비 조사·분석 84
〈표 3-21〉 B 유통사 벽체공사비 조사·분석 88
〈표 3-22〉 B 유통사 천장공사비 조사·분석 90
〈표 3-23〉 B 유통사 직접공사비 조사·분석 92
〈표 3-24〉 B 유통사 지역별 직접공사비 조사·분석 94
〈표 3-25〉 B 유통사 간접공사비 조사·분석 96
〈표 3-26〉 B 유통사 지역별 간접공사비 조사·분석 100
〈표 3-27〉 C 유통사 간접공사비 구분 103
〈표 3-28〉 C 유통사 실적공사비 조사 개요 104
〈표 3-29〉 C 유통사 직접공사비 공사 부위별, 마감 항목별 구분 105
〈표 3-30〉 C 유통사 사례규모 및 공사비현황 109
〈표 3-31〉 C 유통사 가설공사비 조사·분석 114
〈표 3-32〉 C 유통사 바닥공사비 조사·분석 116
〈표 3-33〉 C 유통사 벽체공사비 조사·분석 118
〈표 3-34〉 C 유통사 천장공사비 조사·분석 120
〈표 3-35〉 C 유통사 직접공사비 조사·분석 122
〈표 3-36〉 C 유통사 지역별 직접공사비 조사·분석 124
〈표 3-37〉 C 유통사 간접공사비 조사·분석 126
〈표 3-38〉 C 유통사 지역별 간접공사비 조사·분석 130
〈표 3-39〉 3개 유통사 사례분석 대상 평균면적 134
〈표 4-1〉 유통사별 분석 검증 사례 개요 146
〈표 4-2〉 검증 사례 1, A 유통사 공사비 검증 147
〈표 4-3〉 검증 사례 2, B 유통사 공사비 검증 148
〈표 4-4〉 검증 사례 3, C 유통사 공사비 검증 148
〈표 4-5〉 검증 사례 1, 유통사 평균 공사비 검증 149
〈표 4-6〉 검증 사례 2, 유통사 평균 공사비 검증 150
〈표 4-7〉 검증 사례 3, 유통사 평균 공사비 검증 150
〈표 4-8〉 평균공사비 분석결과 151
〈표 4-9〉 평균공사비 보정결과 151
〈표 4-10〉 유통사별 바닥마감 공사비 구분 152
〈표 4-11〉 바닥 마감재에 따른 공사비 검 152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1〉 2017년 6월 ~ 2018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변동 추이 18
〈그림 2-2〉 실내건축공사의 업무 프로세스 24
〈그림 3-1〉 사례분석 방법 흐름도 41
〈그림 3-2〉 A 유통사 평면도 및 바닥패턴도 사례 47
〈그림 3-3〉 A 유통사 천장도 및 파라펫 벽체마감 사례 48
〈그림 3-4〉 A 유통사 전체 공사비 조사·분석결과 50
〈그림 3-5〉 A 유통사 직접공사비·간접공사비 조사·분석결과 51
〈그림 3-6〉 A 유통사 직접공사비·간접공사비 분포도 52
〈그림 3-7〉 A 유통사 가설공사비 분석 54
〈그림 3-8〉 A 유통사 바닥공사비 분석 56
〈그림 3-9〉 A 유통사 바닥 마감재 구분에의한 분석 57
〈그림 3-10〉 A 유통사 벽체공사비 분석 60
〈그림 3-11〉 A 유통사 천장공사비 분석 62
〈그림 3-12〉 A 유통사 직접공사비 부위별 분석 64
〈그림 3-13〉 A 유통사 지역별 직접공사비 분석 결과 종합 66
〈그림 3-14〉 A 유통사 간접공사비 분석 68
〈그림 3-15〉 A 유통사 지역별 간접공사비 분석 결과 종합 70
〈그림 3-16〉 B 유통사 평면도 및 바닥패턴도 사례 76
〈그림 3-17〉 B 유통사 천장도 및 파라펫 벽체마감 사례 77
〈그림 3-18〉 B 유통사 전체 공사비 조사·분석 결과 79
〈그림 3-19〉 B 유통사 직접공사비·간접공사비 조사·분석 결과 80
〈그림 3-20〉 B 유통사 직접공사비·간접공사비 분포도 81
〈그림 3-21〉 B 유통사 가설공사비 분석 83
〈그림 3-22〉 B 유통사 바닥공사비 분석 85
〈그림 3-23〉 B 유통사 바닥 마감재 구분에 의한 분석 86
〈그림 3-24〉 B 유통사 벽체공사비 분석 89
〈그림 3-25〉 B 유통사 천장공사비 분석 91
〈그림 3-26〉 B 유통사 직접공사비 부위별 분석 93
〈그림 3-27〉 B 유통사 지역별 직접공사비 분석 결과 종합 95
〈그림 3-28〉 B 유통사 간접공사비 분석 98
〈그림 3-29〉 B 유통사 지역별 간접공사비 분석 결과 종합 101
〈그림 3-30〉 C 유통사 평면도 및 바닥패턴도 사례 107
〈그림 3-31〉 C 유통사 천장도 및 파라펫 벽체마감 사례 108
〈그림 3-32〉 C 유통사 전체 공사비 조사·분석결과 111
〈그림 3-33〉 C 유통사 직접공사비·간접공사비 조사·분석 결과 112
〈그림 3-34〉 C 유통사 직접공사비·간접공사비 분포도 113
〈그림 3-35〉 C 유통사 가설공사비 분석 115
〈그림 3-36〉 C 유통사 바닥공사비 분석 117
〈그림 3-37〉 C 유통사 벽체공사비 분석 119
〈그림 3-38〉 C 유통사 천장공사비 분석 121
〈그림 3-39〉 C 유통사 직접공사비 부위별 분석 123
〈그림 3-40〉 C 유통사 지역별 직접공사비 분석 결과 종합 125
〈그림 3-41〉 C 유통사 간접공사비 분석 129
〈그림 3-42〉 C 유통사 지역별 간접공사비 분석 결과 종합 131
〈그림 3-43〉 3개유통사 가설공사비 종합 분석 133
〈그림 3-44〉 3개유통사 바닥공사비 종합 분석 135
〈그림 3-45〉 3개유통사 벽체공사비 종합 분석 137
〈그림 3-46〉 3개유통사 천장공사비 종합 분석 139
〈그림 3-47〉 3개 유통사 직접공사비 분석결과 종합 141
〈그림 3-48〉 3개 유통사 간접공사비 분석결과 종합 142
〈그림 3-49〉 3개 유통사 직·간접공사비 분석결과 종합 143
〈그림 3-50〉 3개 유통사 지역별 공사비 분석결과 종합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