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공사는 시공의 다양성, 복합성, 구체성 등 매우 다양한 변수를 지니고 있어,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의 공사비 예측 및 산정시 매우 한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 공사비 예측은 발주자가 프로젝트 진행을 함에 있어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고, 사업의 진행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최저가 입찰제도에서의 공사비 예측을 통한 적정예산의 확보는 공기지연 및 품질저하를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서, 실적공사비 분석을 통한 예측 공사비 분석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유통 시설물 공사의 특성상 짧은 공기와 잦은 설계변경 등으로 인한 공사비의 증가, 사업기간 연장 등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사업 초기단계에서의 적정공사비 반영은 매우 중요하다.
연구의 목적은 국내 유통 3사 슈퍼마켓 실내건축공사의 실적공사비 분석을 통해 사업초기 공사비 산정시 필요한 지역별, 공사부위별, 항목별 적용가능한 유추 데이터를 산출하며, 유통사별, 분석된 단위면적(m²)당 공사비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검증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최근 3년간 공사를 완료한 매장중 판매시설 면적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개 유통사의 슈퍼마켓매장 10곳씩 총 30곳의 계약내역서를 근거로 직접공사비, 간접공사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직접공사비의 경우 가설공사, 바닥공사, 벽체공사, 천장공사 등 공사 부위별 분석을 진행하였고, 해당 유통사별 간접공사비의 구성을 분석하여 그 특징 및 차이점을 연구하였다.
3개 유통사의 실적공사비 분석을 통해 유통사별 평균공사비를 산출하였고, 분석된 결과를 근거로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유통사별·공사부위별 공사비의 차이는 있었으나, 전체 직접공사비의 평균금액은 편차가 많이 발생하지 않았고, 간접공사비는 산정방식에 따라 유통사별 편차가 다소 발생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지역별 분석 결과로는 수도권, 충청권, 경상·전라권의 평균금액은 편차가 많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연구되었다. 셋째, 부위별 공사비중 바닥마감재별 공사비를 적용한 결과 단가의 특징이 전체공사비에 적용 산출되어 유통사별 바닥공사비 유추 산정시 적용 가능한 것으로 연구되었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슈퍼마켓 유통시설 이외에 상업시설, 교육시설, 문화·집회시설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닌 실내건축공사의 실적공사비 분석시 활용한다면, 사업의 계획 및 수행시 필요한 유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