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공항은 김포공항을 포함하여 15개의 공항이 운영되고 있으며, 인천공항을 제외한 14개 공항을 ○○공항공사에서 관리·운영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의 공항이 준공 후 약 30년 이상 된 시설로써 증가하는 항공수요 및 노후시설 개량을 위하여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공항은 크게 일반구역과 보호구역으로 나누어져 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보호구역의 출입은 일반 항공기 탑승을 위한 승객뿐 아니라 공항에서 각종 작업 시 반드시 보호구역 출입절차에 따라 출입하여야 한다. 이러한 보안절차는 공항에서 공사를 시행하는 시공사로써는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공사원가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며, 작업자 또한 출입절차 및 시간 지체에 따를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작업시간 감소에 따른 개선방안을 특별히 적용할 근거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보호구역 출입에 의한 작업시간 감소에 따른 감소율을 전국 대규모 공항 및 중규모 공항에서 공사를 시행한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대규모 공항 3개, 중규모 공항 2개에 대하여 조사 하였으며, 공사 사례는 대규모 및 중규모 공항에서 17건의 공사(보호구역 12건, 일반구역 5건)를 선정하였다.
보호구역 출입에 대한 출입절차는 대규모 및 중규모 공항에서 동일한 방법 및 절차로 시행하고 있다. 대규모 공항과 중규모 공항에서 작업시간 감소율은 서로 다르게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공항 보호구역 내 건축공사 작업 시 대규모 공항 및 중소규모 공항에 대해서 별도의 감소율을 차등하여 적용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첫째, 대규모 공항에서 보호구역 출입에 따른 작업시간 감소율은 출입절차 이행 후 작업현장에 도착하는 시간을 종합 분석한 결과 1일 작업시간 8시간(480분)을 기준으로 산정하여 10%로 제시하였다.
둘째, 중규모 공항에서 보호구역 출입에 따른 작업시간 감소율은 출입절차 이행 후 작업현장에 도착하는 시간을 종합 분석한 결과 1일 작업시간 8시간(480분)을 기준으로 산정하여 5%로 제시하였다.
대규모 공항과 중규모 공항에 대한 감소율 차이 부분에 대해서 명목변수 간 상관분석을 시행한 결과 작업시간 감소율은 공항의 규모와 연관성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항의 규모가 크면 이동동선이 길어져 시간이 지체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작업 인원수 및 장비수는 다소 영향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항 보호구역 내에서 작업 시 감소율을 공사 발주단계에서 적용하여 공항에서 공사 시행 시 시공사의 작업시간 감소에 따른 직접공사비 증가요인 반영 및 작업자들의 보호구역 출입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고, 공사 시행 시 공정·안전 관리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