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유기농식품의 이해 20
1. 유기농식품의 개념과 특성 20
2. 유기농 식품 시장 현황 23
3. 유기농참기름 시장과 유통 현황 29
제2절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의 개요 32
1. 포장디자인의 개념과 기능 32
2.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의 특성 35
제3장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분석 38
제1절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사례 분석 39
1.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현황 39
제2절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46
1. 유기농참기름 로고타입(Logotype) 46
2. 유기농참기름 컬러(Color System) 49
3. 유기농참기름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54
4. 유기농참기름 레이아웃(Layout) 58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60
제1절 설문조사 개요 61
제2절 설문조사결과 및 분석 63
제3절 설문조사 분석결과 74
제4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76
1. 문제점 76
2. 개선 방안 78
제5장 결론 80
참고문헌 83
부록 : 설문지 86
〈표 2-1〉 친환경 농산물 인증 마크 및 기준 22
〈표 2-2〉 생활협동조합(생협) 브랜드 25
〈표 2-3〉 친환경 전문점 브랜드 26
〈표 2-4〉 할인점 브랜드 27
〈표 2-5〉 참기름 생산 및 출하량 30
〈표 2-6〉 유기농 과일·채소 친환경농산물 구매 시 중요사항 36
〈표 3-1〉 참기름 구입 장소 39
〈표 3-2〉 참기름·들기름의 주된 구매처 조사 결과 41
〈표 3-3〉 참기름·들기름의 주된 구매처 선호 이유 조사 결과 42
〈표 3-4〉 포장디자인 색채 선정 시 고려사항 49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62
〈표 4-2〉 유기농참기름 구매 여부 63
〈표 4-3〉 참기름 구매 장소 64
〈표 4-4〉 1회 구입하는 참기름의 양 64
〈표 4-5〉 참기름 구매의 기준 65
〈표 4-6〉 유기농 인증이 참기름 구매에 미치는 요인 65
〈표 4-7〉 포장디자인이 참기름 구매에 미치는 영향 66
〈표 4-8〉 유기농 인증제의 인지도 67
〈표 4-9〉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요소의 선호도 67
〈표 4-1O〉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의 색상 선호도 68
〈표 4-11〉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의 호감도 68
〈표 4-12〉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의 선호도 분석 70
〈표 4-13〉 유기농참기름 구매의 장해 요인 71
〈표 4-14〉 유기농참기름 포장 단위 선호도 72
〈표 4-15〉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의 만족도 72
〈표 4-16〉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의 이미지 선호도 7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전통기름 소매시장 규모 추이 31
〈그림 3-1〉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46
〈그림 3-2〉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컬러 포지셔닝 분석 50
〈그림 3-3〉 IRI 색채 이미지 스케일 52
〈그림 3-4〉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지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55
〈그림 3-5〉 사진을 적용한 사례 56
〈그림 3-6〉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작용한 사례 56
〈그림 3-7〉 유기농참기름 포장디자인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