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브랜드 21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념 21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25
제2절 전통시장 29
1. 전통시장의 개요 29
2. 전통시장의 기능과 특성 32
3. 전통시장의 활성화 필요성 35
제3절 전통시장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37
1. 전통시장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필요성 37
2. 전통시장 브랜드 시각 요소 40
제3장 현황 및 사례 분석 44
제1절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44
1. 전주 남부시장 44
2. 서울 통인시장-엽전도시락 46
3. 대구 방천시장 48
제2절 전통시장 브랜드 디자인 사례 50
1. 강원도 봉평장 50
2. 서울특별시 중랑동부 시장 53
3. 경기도 역곡상상시장 56
4. 충청북도 역전한마음시장 59
5. 충청남도 세종전통시장 62
6. 전라북도 고산미소시장 64
7. 광주광역시 대인시장 67
8. 경상북도 안동구시장 70
9. 경상남도 통영중앙전통시장 72
10.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중앙지하상가 75
제4장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향 제시 78
제1절 자가 브랜드 제작 방법 모색 78
제2절 자가 브랜드로고 선호도 검증 82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90
〈표 1〉 브랜드 네이밍의 변화 과정 21
〈표 2〉 브랜드 디자인 변천 22
〈표 3〉 시장의 시대별 발전과정과 역할 기능 31
〈표 4〉 전통시장의 기능 34
〈표 5〉 전통시장의 감성적 특성 비교 35
〈표 6〉 전통시장 자가 브랜드 개발 설문 양식 80
〈표 7〉 공통 설문 양식 82
〈표 8〉 1차 조사, 빈도분석 결과 83
〈표 9〉 2차 조사, 빈도분석 결과 84
〈표 10〉 2차 조사, 샘플로고 1안 / 2안 선호도 비교 85
〈그림 1〉 논문의 구성 흐름도 19
〈그림 2〉 문전성시 사업목표 26
〈그림 3〉 인천 신기시장 27
〈그림 4〉 전통시장 브랜드 정립 28
〈그림 5〉 순천 역전시장 캐릭터 - 소미·소예·소담 37
〈그림 6〉 자가 브랜드를 적용한 전통시장 상가-오른쪽 41
〈그림 7〉 남부시장 2층에 있는 안내판 문구 45
〈그림 8〉 남부시장 청년몰 인테리어 45
〈그림 9〉 통인시장 엽전과 도시락 47
〈그림 10〉 통인시장 거리 47
〈그림 11〉 대구 방천시장 전경 49
〈그림 12〉 방천시장 김광석 길 49
〈그림 13〉 봉평장 로고가 들어간 브라운 백과 택배박스 디자인 50
〈그림 14〉 봉평장 쉼터 52
〈그림 15〉 봉평장의 마스코트 차량 52
〈그림 16〉 중랑동부시장 사업목표 54
〈그림 17〉 중랑동부 시장 브랜드 아이덴티티 55
〈그림 18〉 역곡상상시장 지리적 특성 57
〈그림 19〉 역곡 상상시장 BI 외부사인물 58
〈그림 20〉 상상시장 창가게 디자인 58
〈그림 21〉 역전한마음시장 환경개선공사 준공식 60
〈그림 22〉 제천시 전통시장 러브투어 코스 61
〈그림 23〉 세종전통시장 전경 63
〈그림 24〉 고산미소시장 입구와 상징물 65
〈그림 25〉 고산미소시장 행사 포스터 66
〈그림 26〉 광주대인시장 BI사인물 68
〈그림 27〉 광주대인시장 야시장 1 69
〈그림 28〉 광주대인시장 야시장 2 69
〈그림 29〉 안동구시장 NFC간판 활용 71
〈그림 30〉 통영중앙시장 BI사인물 73
〈그림 31〉 통영중앙시장 활어거리 74
〈그림 32〉 통영중앙시장 꿀빵 74
〈그림 33〉 제주중앙지하상가 마스코트 아르미 76
〈그림 34〉 자가 브랜드의 가치 78
〈그림 35〉 남광주시장 샘플1안, 2안 81
〈그림 36〉 남광주시장 브랜드 개발 안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