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대학생의 발달과업 12
2. 대학생의 자아분화 19
3. 대학생의 발달과업과 자아분화 관련 선행연구 23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7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42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47
5. 연구자의 상담관련 경력 47
IV. 연구결과 및 해석 48
1. 참여자 A의 발달과업 내 자아분화 탐색 48
1) 참여자 A의 발달과업 내 자아분화 관련 양상 48
2) 참여자 A의 자아분화 관련 탐색 62
3) 참여자 A의 발달과업 항목별 탐색된 내용 분석 68
2. 참여자 B의 발달과업 내 자아분화 관련 변화 71
1) 참여자 B의 발달과업 내 자아분화 관련 양상 71
2) 참여자 B의 자아분화 관련 변화 분석 90
V. 결론 및 제언 107
1. 결론 107
2. 제언 111
참고문헌 112
국문초록 120
ABSTRACT 123
부록 127
〈부록 1〉 상담동의서 128
〈부록 2〉 상담신청서 129
〈표 1〉 Havighurst의 청소년기와 성인초기의 발달과업 15
〈표 2〉 연구자별 발달과업 18
〈표 3〉 참여자 A의 가족 28
〈표 4〉 참여자 A가 표현한 가족배경과 연구자 분석 30
〈표 5〉 참여자 В의 가족 31
〈표 6〉 참여자 В가 표현한 가족배경과 연구자 분석 38
〈표 7〉 참여자 А의 상담회기별 상담목표, 상담내용, 상담개입 기법 44
〈표 8〉 참여자 В의 상담회기별 상담목표, 상담내용, 상담개입 기법 45
〈표 9〉 발달과업에 따른 참여자 А의 독립적/의존적 태도 분석 61
〈표 10〉 참여자 A의 발달과업 항목별 탐색된 내용 68
〈표 11〉 참여자 A가 표현한 독립적/의존적 태도 70
〈표 12〉 참여자 В의 발달과업 항목별 탐색된 내용 89
〈표 13〉 생활 연대기에서 참여자 B가 표현한 내용 및 분석 101
〈표 14〉 참여자 В의 Satir 자기 만다라 작업(상담 2회기, 상담 7회기)의 변화 104
〈표 15〉 참여자 В가 표현한 독립적/의존적 태도 106
[그림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3
[그림 2] 참여자 A가 표현한 핵가족의 Satir 가계도 28
[그림 3] 참여자 В가 표현한 핵가족의 Satir 가계도 32
[그림 4]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39
[그림 5] Satir 자기 만다라 40
[그림 6] Satir 생활 연대기 41
[그림 7] Satir상담을 통한 대학생의 발달과업 및 독립성 탐색 연구절차 42
[그림 8] 이사 전(초등학교 6학년까지) K시에서, 참여자 A의 영향력의 수레바퀴 62
[그림 9] 이사 후 S농촌에서, 참여자 A의 영향력의 수레바퀴 64
[그림 10] 참여자 A의 자기만다라(상담2회기) 66
[그림 11] 상담초기(2회기) 참여자 В의 영향력의 수레바퀴 90
[그림 12] 상담후기(6회기) 참여자 В의 영향력의 수레바퀴 91
[그림 13] 참여자 В의 자기만다라(상담 2회기) 94
[그림 14] 참여자 В의 자기만다라(상담 7회기) 95
[그림 15] 참여자 В가 표현한 생활 연대기 97
[그림 16] 참여자 В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상담 2회기, 상담 6회기)의 비교 102
[그림 17] 참여자 В의 Satir 자기 만다라 작업(상담 2회기, 상담 7회기)의 비교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