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창의성의 개념과 특성 18
2.1.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1.2. 유아기 창의성 발달적 특성 23
2.1.3. 유아의 창의성 지도방법 25
2.2. 창의적 사고기법의 유형과 독후활동 27
2.2.1. 창의적 사고기법의 유형 27
2.2.2.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독후활동 34
2.3. 환상동화의 개념과 환상동화 활용지도 36
2.3.1. 환상동화의 개념 36
2.3.2. 환상동화와 창의성지도 37
제3장 연구방법 39
3.1. 연구대상 39
3.2. 연구도구 39
3.2.1. 측정도구: 유아용 통합창의성검사(K-ICT) 39
3.2.2. 실험프로그램 44
3.3. 연구절차 47
3.3.1. 사전검사 47
3.3.2. 실험처치 50
3.3.3. 사후검사 52
3.4. 자료분석 5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4
4.1. 창의적 능력의 향상 효과 54
4.1.1. 유아의 언어 창의성 향상 효과 54
4.1.2. 유아의 도형 창의성 향상 효과 57
4.2. 창의적 성격의 향상 효과 60
4.3. 통합창의성 향상 효과 62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표 2-1〉 창의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성향의 하위 요소 및 개념 21
〈표 2-2〉 창의적 사고기법 모델 구분 27
〈표 2-3〉 SCAMPER 기법의 항목과 내용 31
〈표 3-1〉 연구대상 구성 39
〈표 3-2〉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의 구성 40
〈표 3-3〉 창의적 능력 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1
〈표 3-4〉 창의적 성격 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3
〈표 3-5〉 환상동화 목록 44
〈표 3-6〉 창의적 사고 기법 활용 독후활동 전체구성 45
〈표 3-7〉 연구절차 47
〈표 3-8〉 유아의 창의적 능력 집단 비교: 사전검사 t-test 48
〈표 3-9〉 유아의 창의적 성격 집단 비교: 사전검사 t-test 49
〈표 3-10〉 유아의 통합창의성 집단 비교: 사전검사 t-test 50
〈표 3-11〉 창의사고 기법을 활용한 독후활동 계획안 51
〈표 4-1〉 유아의 언어창의성 집단 비교: 사후검사 t-test 54
〈표 4-2〉 유아의 유창성 집단 기술통계 55
〈표 4-3〉 유아의 유창성 집단비교: ANCOVA 55
〈표 4-4〉 유아의 언어창의성 집단 기술통계 56
〈표 4-5〉 유아의 언어창의성 집단비교: ANCOVA 56
〈표 4-6〉 유아의 도형 창의성 집단 비교: 사후검사 t-test 57
〈표 4-7〉 유아의 완성도 집단 기술통계 58
〈표 4-8〉 유아의 완성도 집단비교: ANCOVA 58
〈표 4-9〉 유아의 새로운 요소 집단 기술통계 59
〈표 4-10〉 유아의 새로운 요소 집단비교: ANCOVA 59
〈표 4-11〉 유아의 창의적 성격 집단비교: 사후검사 t-test 61
〈표 4-12〉 유아의 통합창의성 집단비교: 사후검사 t-test 62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모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