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보육교사 회복탄력성의 개념과 특성 15
2.1.1. 회복탄력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5
2.1.2. 보육교사 회복탄력성의 특성 19
2.2.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특성 21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2.2.2. 교사효능감의 특성 23
2.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영향요인 25
2.3.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개념과 중요성 25
2.3.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
2.4.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 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28
2.4.1.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28
2.4.2.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28
2.4.3.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29
제3장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측정도구 32
3.2.1.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척도 32
3.2.2. 교사효능감 척도 33
3.2.3. 교사-영아 상호작용 척도 34
3.3. 자료수집 35
3.4. 자료처리 3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7
4.1.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38
4.2.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0
4.2.1. 회복탄력성 수준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1
4.2.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2
4.3.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3
4.3.1.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3
4.3.2.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5
제5장 논의 및 결론 48
5.1. 논의 48
5.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1
〈표 3-2〉 회복탄력성 검사의 구성 33
〈표 3-3〉 보육교사 효능감 검사의 구성 34
〈표 3-4〉 교사-유아 상호작용 검사의 구성 35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37
〈표 4-2〉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 38
〈표 4-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39
〈표 4-4〉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40
〈표 4-5〉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수준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1
〈표 4-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2
〈표 4-7〉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 기술통계 44
〈표 4-8〉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 분산분석 44
〈표 4-9〉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 기술통계 45
〈표 4-10〉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 분산분석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