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가설 11
4. 용어의 정의 11
5.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3
1. 학교스포츠클럽의 이해 13
2.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의 이해 15
3. 인성의 이해 16
4. 공감의 이해 19
5. 선행연구 22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조사도구 24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5
4. 조사절차 28
5. 자료분석방법 28
IV. 연구결과 29
1.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여부에 따른 중학생들의 인성과 공감의 차이 29
2.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중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변인(성별, 학년, 참여동기, 가족지지, 참여횟수)에 따른 인성과 공감의 차이 30
3.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하는 중학생들의 인성이 공감에 미치는 영향 34
V. 논의 36
VI.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 설문지 45
Abstract 48
표 1. 인성의 3가지 차원과 핵심역량 17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4
표 3. 설문지의 구성내용 24
표 4. 인성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6
표 5. 공감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7
표 6.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여부에 따른 중학생들의 인성과 공감의 차이 30
표 7.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인성과 공감의 차이 30
표 8.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중학생들의 가족 지지에 따른 인성과 공감의 차이 31
표 9.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중학생들의 참여 횟수에 따른 인성과 공감의 차이 32
표 10.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인성과 공감의 차이 33
표 11.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중학생들의 참여 동기에 따른 인성과 공감의 차이 33
표 12. 변인 간 상관관계분석 34
표 13. 사회적 인성과 개인적 인성이 긍정적 공유에 미치는 영향 35
표 14. 사회적 인성과 개인적 인성이 정서개입에 미치는 영향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