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스켐프(Skemp)의 스키마 이론 10
2. 함수 12
3. IB 교육과정 14
4. 선행 연구 고찰 22
III. 연구 방법 24
IV. 연구 결과 26
1. 함수의 정의 26
2. 함수의 표상 28
3. 항등함수 31
4. 함수의 연산 32
5.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36
V.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및 요약 40
2. 제언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4
〈표 II-1〉 시각적 기호 체계와 언어-대수적 기호 체계 비교 12
〈표 II-2〉 IB가 추구하는 학습자 상 15
〈표 II-3〉 IBDP의 6가지 교과학습 영역 17
〈표 II-4〉 IBDP의 핵심 필수 과정 18
〈표 II-5〉 IBDP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핵심 주제 19
〈표 II-6〉 Topic 2 Functions and equations(함수와 방정식)의 교수요목 내용 21
〈표 III-1〉 (주)지학사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함수영역 단원의 내용 구성 25
〈표 III-2〉 IBID Press 교과서의 함수영역 단원의 내용구성 25
[그림 IV-1] 우리나라와 IBDP 교과서의 함수 정의 26
[그림 IV-2]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가 제시하는 함수 확인방법 27
[그림 IV-3]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의 예제 문제 29
[그림 IV-4] 우리나라 교과서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단원 도입 29
[그림 IV-5]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의 공학적 도구 이용 30
[그림 IV-6]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의 항등함수 정의 32
[그림 IV-7]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가 제시하는 합성함수 조건 33
[그림 IV-8]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의 합성함수 예시 33
[그림 IV-9]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의 합성함수 개념 정의 도입 전 예시 34
[그림 IV-10] 우리나라 교과서와 IBDP 교과서의 역함수 구하는 예시 35
[그림 IV-11] 우리나라 교과서의 유리함수, 무리함수 정의 36
[그림 IV-12] IBDP 교과서의 직각쌍곡선(rectangular hyperbola)과 truncus의 성질과 예 37
[그림 IV-13] 우리나라의 유리함수와 IBDP 교과서의 직각쌍곡선 그래프 38
[그림 IV-14] IBDP 교과서의 y=a√x+b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