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용어의 정의 13
5.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생존수영교육 14
2. 생존수영교육 현황 14
3. 외국의 생존수영교육 현황 22
4. 선행연구 28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조사 도구 31
3. 조사 절차 34
4. 자료 처리 34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6
1. 생존수영 목적과 취지 및 필요성 36
2. 생존수영 만족도 37
3. 생존수영 인식 43
V. 논의 50
1. 생존수영 목적과 취지 및 필요성 50
2. 생존수영 만족도 50
3. 생존수영 인식 53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 설문지 65
Abstract 70
표 1. 교육부 생존수영 차시별 학습 전개 15
표 2. 초등학교 학년군별 수영교육 주제 및 주요 활동 16
표 3. 정부기관 '생존수영'교육 현황의 교육내용 비교 17
표 4. NGO(비영리단체)별 '생존수영' 교육 현황 비교 18
표 5. 학교(기관) 수영장 현황 20
표 6. 전국공공체육시설 수영장 현황 22
표 7. 독일 청소년 수영 자격증 4단계 23
표 8. 싱가포르 초등학교 교육내용 26
표 9. 싱가포르 중고등학교 교육내용 27
표 10.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31
표 11. 설문지 문항 구성 내용 32
표 12.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33
표 13. 생존수영의 목적과 취지 및 필요성 36
표 14. 생존수영 홍보 및 수상스포츠 37
표 15. 생존수영 교육만족도 38
표 16. 생존수영 교육만족도 40
표 17. 생존수영 교육만족도 41
표 18. 생존수영 교육만족도 42
표 19. 생존수영시간에 배운 활동 43
표 20. 생존수영의 교육 중 더 많이 다루었으면 하는 활동 44
표 21. 각 활동을 선택한 이유 44
표 22. 생존수영교육 중 더 세심하게 다룬 활동 47
표 23. 생존수영교육의 심화요인 중 더 많은 시간 다루었으면 하는 활동 48
표 24. 생존수영교육을 통한 물과 관련된 활동 체험 여부 48
표 25. 생존수영교육 후 수상활동 참여희망 여부 49
그림 1. 영국 13단계 수준 명칭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