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문제 제기 8
2. 선행 연구 검토 10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11
II. 〈상록수〉의 특징 및 교육 제재로서의 가치 14
1. 〈상록수〉의 의미와 소설사적 위상 14
1) 농촌소설, 대중소설, 계몽소설로서의 〈상록수〉 15
2) 영화의 소재로서의 〈상록수〉 17
2. 장편소설 〈상록수〉의 구조적 특징 19
1) 〈상록수〉 단행본의 차례 및 내용 19
2) 〈상록수〉의 복합 구성 및 등장인물 20
3. 교육 제재로서 〈상록수〉의 가치 24
III. 국어교육에서 〈상록수〉의 제재화 양상 31
1. '작문' 교과서 및 '문법' 교과서 제재로서의 〈상록수〉 : 제1차~제5차 교육과정 32
1) 교과서별 〈상록수〉 수록 양상 34
2) 교과서별 〈상록수〉 수록 양상 분석 결과 40
2.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로서의 〈상록수〉 : 제1차~제4차 교육과정 42
1)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로서의 〈상록수〉 수록 양상 42
2)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상록수〉 수록 양상 분석 결과 48
3. 중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로서의 〈상록수〉 : 제5차~2009 개정 교육과정 51
1) 중학교 '국어' 교과서 〈상록수〉 수록 양상 52
2) 중학교 '국어' 교과서 〈상록수〉 수록 양상 분석 결과 60
IV. 국어교육에서 〈상록수〉의 제재화에 대한 개선 방향 63
1. 〈상록수〉의 교과서 수록 부분의 다양화 64
2. 〈상록수〉의 수용에 새로운 성취기준 반영 75
3. 학습 활동 재구성을 통한 개선 방안 90
V.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표I-1] 〈상록수〉의 교과서 수록 현황 12
[표II-2] 〈상록수〉 단행본의 차례 및 내용 19
[표II-3] 〈상록수〉의 복합 구성 및 등장인물 21
[표III-4] 〈상록수〉가 수록된 국어과 교과서 구분 31
[표III-5] 제1차 교육과정 국어과 '쓰기' 및 '읽기' 영역의 국어 지도내용 33
[표III-6] '작문' 교과서 및 '문법' 교과서 제재로 수록된 〈상록수〉 현황 33
[표III-7]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로 수록된 〈상록수〉 현황 43
[표III-8]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별 단원명 및 성취기준(지도내용) 양상 44
[표III-9]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별 도입 부분의 양상 45
[표III-10]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별 학습 활동 47
[표III-11] 중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로서의 〈상록수〉 수록 양상 52
[표III-12] 〈상록수〉 수록 중학교 교과서 단원명 및 성취기준(지도내용) 양상 53
[표III-13] 중학교 '국어' 교과서별 도입 부분의 양상 54
[표III-14] 중학교 '국어' 교과서별 학습 활동(1) 56
[표III-15] 중학교 '국어' 교과서별 학습 활동(2) 57
[표III-16] 제5차 및 제6차 교육과정 학습 활동 재분류 59
[표IV-17] 〈상록수〉의 교과서 수록 텍스트 현황 64
[표IV-18] 〈상록수〉의 복합 구성 및 주요 장면 66
[표IV-19] 〈상록수〉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운영 계획서 77
[표IV-20] 〈소설 상록수〉와 〈영화 상록수〉의 사건 전개 주요 장면 78
[표IV-21] 〈소설 상록수〉와 〈영화 상록수〉 비교 감상하기(활동지)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