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수학불안 13
1) 불안 13
2) 수학불안의 정의 13
3) 수학불안 요인 15
4) 수학불안 감소를 위한 처치 프로그램 20
2. 학습코칭 24
1) 코칭 24
2) 학습코칭 26
3. 특성화고등학교의 수학교육 29
III. 연구의 설계 및 방법 32
1. 연구 참여자 선정 32
2. 연구 시기 및 방법 32
3. 연구 절차 32
4. 검사도구 및 분석 34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7
1. 연구 참여자A의 수학불안요인과 학습코칭을 통한 극복사례 40
1) 수학불안요인 40
2) 극복 과정 43
3) 극복 결과 47
2. 연구 참여자B의 수학불안요인과 학습코칭을 통한 극복사례 49
1) 수학불안요인 49
2) 극복 과정 54
3) 극복 결과 56
3. 연구 참여자C의 수학불안요인과 학습코칭을 통한 극복사례 58
1) 수학불안요인 58
2) 극복 과정 62
3) 극복 결과 64
4. 연구 참여자D의 수학불안요인과 학습코칭을 통한 극복사례 66
1) 수학불안요인 66
2) 극복 과정 70
3) 극복 결과 73
V.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 설문지 84
영문초록 98
〈표 II-1〉 수학불안의 요인 15
〈표 II-2〉 수학학습 체크사항 및 유의사항 28
〈표 III-1〉 연구 참여자 32
〈표 III-2〉 학습코칭 과정 34
〈표 III-3〉 검사지 문항구성 35
〈표 IV-1〉 수학불안요인 사전검사결과 38
〈표 IV-2〉 수학불안요인 사후검사결과 - 연구 참여자 A 48
〈표 IV-3〉 수학불안요인 사후검사결과 - 연구 참여자 B 57
〈표 IV-4〉 수학불안요인 사후검사결과 - 연구 참여자 C 65
〈표 IV-5〉 수학불안요인 사후검사결과 - 연구 참여자 D 74
[그림 III-1] 연구절차 33
[그림 IV-1] 학습코칭 2회기에서 연구참여자 A가 작성한 학습목차 40
[그림 IV-2] 연구 참여자 A가 학습코칭 3회기에서 작성한 학습한 내용 정리 44
[그림 IV-3] 연구 참여자 A의 학습 이해도 확인 학습지 45
[그림 IV-4] 연구 참여자 A가 학습코칭 9회기에 작성한 수학 문제 감정 그래프 47
[그림 IV-5] B가 학습코칭 2회에 작성한 내용 - 목차를 보며 느낀 점과 알고 있는 내용 50
[그림 IV-6] 연구 참여자 B가 학습코칭 8회기에 작성한 문제해결 감정 학습지 내용 54
[그림 IV-7] 연구 참여자 B의 수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느낌 작성 내용 55
[그림 IV-8] 학습코칭 3회기에서 연구 참여자 C가 작성한 학습내용 60
[그림 IV-9] 연구 참여자 C가 학습코칭 9회기에서 작성한 수학문제 감정 그래프 64
[그림 IV-10] 연구 참여자D의 수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느낌 작성 내용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