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5
1) 학교부적응 청소년 15
2) 의사소통능력 15
3) 정서조절능력 15
4) 공감소통 집단 상담프로그램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학교부적응 청소년 17
1)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특성 17
2)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의사소통능력 18
3)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정서조절능력 20
2. 공감소통 집단상담 프로그램 22
1) 성장상담 이론 23
2) 공감훈련 모델 26
3) 지각된 돌봄: 정서적 지지 27
3. 공감소통 집단상담의 효과 28
1) 치료적 요인 28
2) 의사소통능력 30
3) 정서조절능력 31
4. 연구가설 32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설계 및 절차 34
1) 연구설계 34
2) 연구절차 35
3. 측정도구 35
1) 청소년 의사소통유형 검사 35
2) 정서조절능력 검사 36
3) 정서적지지 38
4.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38
IV. 연구결과 41
1. 실험집단 간 동질성 비교 41
1) 의사소통 및 정서조절의 실험집단 간 사전비교 41
2) 정서적지지 사후비교 42
2. 실험집단 별 효과성 확인 44
1) 실험집단별 사전·사후 검사 변량분석 결과 44
2) 의사소통능력 향상 효과 45
3) 정서조절능력 향상 효과 46
4) 긍정정서 및 부정정서 효과 47
V.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부록 63
Abstract 69
〈표 3-1〉 참여자의 심리적 특성 33
〈표 3-2〉 의사소통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요인별 신뢰도 36
〈표 3-3〉 정서곤란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요인별 신뢰도 37
〈표 3-4〉 긍정정서 및 부정정서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요인별 신뢰도 37
〈표 3-5〉 정서적지지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요인별 신뢰도 38
〈표 3-6〉 공감소통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요 39
〈표 4-1〉 프로그램 적용 1기와 2기 실험집단의 의사소통 및 정서조절 사전검사 평균 및 유의도 42
〈표 4-2〉 프로그램 적용 1기와 2기 실험집단의 정서적지지 사후검사 평균 및 유의도 43
〈표 4-3〉 각 변인의 실험집단 별 측정 시기에 따른 변량분석 결과 44
〈표 4-4〉 실험집단 1기와 2기의 의사소통능력 사전·사후 측정 점수와 Wilcoxon 부호 검... 45
〈표 4-5〉 실험집단 1기와 2기의 정서조절능력 사전·사후 측정 점수와 Wilcoxon 부호 검... 46
〈표 4-6〉 실험집단 별 PANAS 사전·사후 측정 점수와 Wilcoxon 부호 검정 결과 47
[그림 2-1] Marshall과 Fernandez의 공감발달 4단계 모형과... 23
[그림 3-1] 연구설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