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선행 연구 검토 10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4
II. 김유정 문학의 장소 경험을 통한 지역 문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 16
1. 지역 문학 교육의 개념과 특성 16
2. 지역 문학 교육의 현황 19
3. 지역 문학 교육에서 김유정 문학의 가능성 23
III. 김유정 문학의 장소 경험 27
1. 문학에서 장소 정체성의 구성 요소 27
1) 물리적 환경 28
2) 작중 인물 29
3) 의미 33
2. 김유정 문학에서 작중 인물의 장소 경험 34
1) 권력자로서의 정주민과 가부장적 장소 경험 34
2) 투쟁자로서의 이주민과 탈각(脫殼) 지양적 장소 경험 45
3) 이동자로서의 유랑민과 노정(露呈)적 장소 경험 54
IV. 지역 문학 교육의 실천 63
1. 내면화를 위한 문학 현장 학습 모형 63
1) 내면화를 위한 문학 현장 학습 모형의 개념과 필요성 63
2) 내면화를 위한 문학 현장 학습 모형의 설계 67
2. 내면화를 위한 문학 현장 학습 모형의 실제적 적용 72
1) 답사 전 활동 73
2) 답사 중 활동 76
3) 답사 후 활동 79
V.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7
〈표 1〉 공통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문학에 대한 태도' 내용 체계 20
〈표 2〉 공통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문학에 대한 태도' 성취기준 및 해설 21
〈표 3〉 선택 중심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문학에 대한 태도' 내용 체계 21
〈표 4〉 선택 중심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문학에 대한 태도' 성취기준 및 해설 22
〈표 5〉 정주성과 이동성에 기반한 김유정 춘천소설의 작중 인물형 구분 30
〈표 6〉 정주성과 이동성에 기반한 김유정 춘천소설의... 32
〈표 7〉 김유정 춘천소설에 드러난 타자화·주변화의 구조 34
〈표 8〉 문학제재 수업의 일반 절차 모형 65
〈표 9〉 본질적인 의미의 내면화 과정 67
〈표 10〉 현장 학습 모형 68
〈표 11〉 문학 답사 전·중·후 활동 절차 68
〈표 12〉 내면화를 위한 문학 현장 학습 모형 70
〈표 13〉 문학 현장 학습 목적 확인하기 73
〈표 14〉 문학 현장 활동 준비하기 76
〈표 15〉 문학 현장 활동 방문하기 77
〈표 16〉 문학 현장 학습 활동지 79
〈표 17〉 문학 현장 학습 활동 정리·평가 및 내면화 79
〈그림 1〉 김유정 문학촌 일대와 '실레 이야기길' 74
〈그림 2〉 김유정 춘천소설 속 작중 인물 유형 간 세력 분포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