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 범위와 방법 11
II.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이념 13
1. 슈타이너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3
2. 인지학적 인간 이해 15
3. 기질에 따른 교육 19
III. 발도르프학교의 교육예술의 목적과 방법 22
1. 교육예술의 목적 22
2. 교육예술의 방법 24
1) 오이리트미(Eurythmy) 25
2) 형태그리기(Formenzeichnen) 27
3) 수공예(Handwerk) 30
IV. 인성함양으로서의 습식수채화 교육 34
1. 습식수채화의 특징 34
1) 슈타이너의 색의 본질 규정 34
2) 습식수채화의 원리와 특징 36
3) 습식수채화의 효과: 심상적 표현 38
2. 습식수채화 교육과정의 인성함양적 요소 42
1) 인성교육의 지향점 42
2) 아동발달에 따른 교육과정 45
3) 호흡과 리듬 50
4) 통합적 접근: 주기집중수업과 습식수채화 53
5) 도덕적 모델로서 습식수채화 지도교사 56
V.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