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5
1. 수학적 연결성 15
1) NCTM에서의 수학적 연결성 16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수학적 연결성 17
2. 수학 연결성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18
III. 연구 방법 20
1. 분석 대상 20
2. 분석 기준 22
IV. 연구결과 24
1.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단원별 수학적 내적 연결성 유형 분석 24
1. 다항식과 연산 25
2. 방정식과 부등식 29
3. 도형의 방정식 36
4. 집합과 명제 44
5. 함수 49
6. 경우의 수 52
2.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단원별 수학적 외적 연결성은 어떠한가? 56
1. 다항식의 연산 57
2. 방정식과 부등식 60
3. 도형의 방정식 63
4. 집합과 명제 67
5. 함수 70
6. 경우의 수 73
V.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II-1〉 NCTM(1989)의 학년군별 수학적 연결성의 유형 16
〈표 II-2〉 창의, 융합 능력의 하위 요소 17
〈표 III-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20
〈표 III-2〉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단원 분석 21
〈표 III-3〉 수학 외적 연결성의 형식적 측면의 다섯 가지 원리 22
〈표 III-4〉 수학 내적 연결성의 형식적 측면의 다섯 가지 원리 23
〈표 IV-1〉 단원별 수학적 내적 연결성 유형 분석 24
〈표 IV-2〉 다항식과 연산에 나타난 수학 내적 연결성 유형 25
〈표 IV-3〉 I 단원 계열성 연결 분석 26
〈표 IV-4〉 I 단원 공유성 연결 분석 27
〈표 IV-5〉 I단원 조직성 연결 분석 28
〈표 IV-6〉 I 단원 통합성 연결 분석 29
〈표 IV-7〉 II 단원 수학 내적연결성 유형별 연결 분석 29
〈표 IV-8〉 II단원 계열성 연결 분석 31
〈표 IV-9〉 II 단원 공유성 연결 분석 32
〈표 IV-10〉 II 단원 연계성 연결 분석 32
〈표 IV-11〉 II 단원 조직성 연결 분석 35
〈표 IV-12〉 II 단원 통합성 연결 분석 35
〈표 IV-13〉 III단원 수학 내적연결성 유형별 연결 분석 36
〈표 IV-14〉 II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38
〈표 IV-15〉 II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39
〈표 IV-16〉 III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분석 43
〈표 IV-17〉 III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분석 44
〈표 IV-18〉 IV 단원 수학 내적연결성 유형별 연결 분석 44
〈표 IV-19〉 I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45
〈표 IV-20〉 IV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46
〈표 IV-21〉 IV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분석 47
〈표 IV-22〉 IV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분석 48
〈표 IV-23〉 V 단원 수학 내적연결성 유형별 연결 분석 49
〈표 IV-24〉 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50
〈표 IV-25〉 V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분석 52
〈표 IV-26〉 VI 단원 수학 내적연결성 유형별 연결 분석 52
〈표 IV-27〉 V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53
〈표 IV-28〉 VI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분석 55
〈표 IV-29〉 VI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분석 56
〈표 IV-30〉 단원별 수학적 외적 연결성 유형 분석 57
〈표 IV-31〉 다항식과 연산에 나타난 수학 외적 연결성 유형 57
〈표 IV-32〉 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58
〈표 IV-33〉 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분석 59
〈표 IV-34〉 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60
〈표 IV-35〉 방정식과 부등식에 나타난 수학 외적 연결성 유형 60
〈표 IV-36〉 I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62
〈표 IV-37〉 I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분석 62
〈표 IV-38〉 I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63
〈표 IV-39〉 도형의 방정식에 나타난 수학 외적 연결성 유형 63
〈표 IV-40〉 II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65
〈표 IV-41〉 II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분석 65
〈표 IV-42〉 II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66
〈표 IV-43〉 III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분석 67
〈표 IV-44〉 집합과 명제에 나타난 수학 외적 연결성 유형 67
〈표 IV-45〉 I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69
〈표 IV-46〉 IV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70
〈표 IV-47〉 함수 단원에 나타난 수학 외적 연결성 유형 70
〈표 IV-48〉 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72
〈표 IV-49〉 V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분석 73
〈표 IV-50〉 V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73
〈표 IV-51〉 경우의 수 단원에 나타난 수학 외적 연결성 유형 73
〈표 IV-52〉 V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분석 74
〈표 IV-53〉 V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분석 76
〈표 IV-54〉 V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분석 76
〈그림 IV-1〉 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25
〈그림 IV-2〉 I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27
〈그림 IV-3〉 I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27
〈그림 IV-4〉 I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28
〈그림 IV-5〉 I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30
〈그림 IV-6〉 I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32
〈그림 IV-7〉 I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32
〈그림 IV-8〉 II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34
〈그림 IV-9〉 II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35
〈그림 IV-10〉 II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37
〈그림 IV-11〉 II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39
〈그림 IV-12〉 III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40
〈그림 IV-13〉 III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43
〈그림 IV-14〉 I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44
〈그림 IV-15〉 IV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45
〈그림 IV-16〉 IV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46
〈그림 IV-17〉 IV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48
〈그림 IV-18〉 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49
〈그림 IV-19〉 V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51
〈그림 IV-20〉 V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53
〈그림 IV-21〉 V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54
〈그림 IV-22〉 VI 단원 통합성 연결 사례 56
〈그림 IV-23〉 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58
〈그림 IV-24〉 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59
〈그림 IV-25〉 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59
〈그림 IV-26〉 I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60
〈그림 IV-27〉 I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62
〈그림 IV-28〉 II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63
〈그림 IV-29〉 II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64
〈그림 IV-30〉 II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65
〈그림 IV-31〉 II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66
〈그림 IV-32〉 III 단원 조직성 연결 사례 67
〈그림 IV-33〉 I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68
〈그림 IV-34〉 IV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70
〈그림 IV-35〉 V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71
〈그림 IV-36〉 V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72
〈그림 IV-37〉 V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73
〈그림 IV-38〉 VI 단원 계열성 연결 사례 74
〈그림 IV-39〉 VI 단원 공유성 연결 사례 76
〈그림 IV-40〉 VI 단원 연계성 연결 사례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