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주요변인의 정의와 개념 16
1) 학업동기 16
2) 학업소진 17
3) 학업적 자기효능감 19
2. 학업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 21
3.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소진의 관계 22
4. 학업동기, 학업소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24
5. 연구가설 27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측정도구 28
1) 학업동기 척도 28
2) 학업소진 척도 31
3)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32
3. 자료분석 33
IV. 연구결과 34
1. 주요 변수들의 상관분석 34
2. 학업동기와 학업소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37
3. 학업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39
1) 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40
2) 고등학생의 외재적 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45
V. 논의 및 제언 58
1. 논의 58
1) 학업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 58
2)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소진의 관계 59
3) 학업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60
2. 시사점 및 제언 63
1) 시사점 63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84
Abstract 90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8
〈표 III-2〉 학업동기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30
〈표 III-3〉 학업동기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0
〈표 III-4〉 학업소진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31
〈표 III-5〉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32
〈표 IV-1〉 학업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소진의 상관계수와 평균, 표준편차 36
〈표 IV-2〉 학업소진에 대한 학업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설명효과 37
〈표 IV-3〉 학업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39
〈표 IV-4〉 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와 정서적 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41
〈표 IV-5〉 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와 냉소주의의 관계에서 학업적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42
〈표 IV-6〉 고등학생의 내재적 동기와 무능감과의 관계에서 학업적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44
〈표 IV-7〉 고등학생의 외재적동기와 정서적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46
〈표 IV-8〉 고등학생의 외재적동기와 냉소주의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48
〈표 IV-9〉 고등학생의 외재적동기와 무능감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50
〈표 IV-10〉학업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관계표 57
[그림 1] 학업소진(정서적소진)에 대한 외재적 동기(쉬운 과제 선호)와 학업적자기효능감(과... 51
[그림 2] 학업소진(정서적소진)에 대한 외재적 동기(타인에의 의존)과 학업적자기효능감(자... 52
[그림 3] 학업소진(냉소주의)에 대한 외재적 동기(교수자영합)과 학업적자기효능감(자신감)... 53
[그림 4] 학업소진(냉소주의)에 대한 외재적 동기(타인에의 의존)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54
[그림 5] 학업소진(무능감)에 대한 외재적 동기(타인에의 의존)과 학업적자기효능감(자기조...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