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 가설 9
4. 용어의 정의 9
5.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누리과정 11
2. 신체운동·건강영역 12
3. 방과 후 신체활동 22
4. 또래유능성 23
5. 선행연구 25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조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7
3. 조사 절차 28
4. 자료 처리 29
IV. 연구결과 30
1. 누리과정 신체운동 참여여부에 따른 또래유능성의 차이 30
2. 방과 후 신체운동 참여여부에 따른 또래유능성의 차이 31
V. 논의 32
VI. 결론 및 제언 34
참고문헌 35
부록 38
Abstract 41
표 1. 신체운동·건강영역 세부내용 13
표 2. 연구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3. 또래유능성 설문지 문항 27
표 4. 또래유능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8
표 5. 누리과정 신체운동 참여여부에 따른 또래유능성의 차이 30
표 6. 방과 후 신체운동 참여여부에 따른 또래유능성의 차이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