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질문 13
1.3. 논문의 구성 15
제2장 기존 연구 검토 18
2.1. 커피와 카페의 기원 18
2.2. 한국 카페의 역사 22
2.3. 카페 고객에 대한 연구 26
2.4. 카페 공간에 대한 연구 28
2.5. 위르겐 하버마스 '공론장' 관점의 카페 31
2.6. 어빙 고프만 '시민적 무관심' 관점의 카페 35
2.7. 카페 인식의 주관성과 Q 방법론 37
제3장 연구 방법 40
3.1. 연구 설계 및 절차 40
3.2. Q 표본의 구성 (Q-sample) : 문항구성 40
3.3. P 표본의 선정 (P-sample) : 연구 참여자 42
3.4. Q 분류 (Q-sorting) : 응답 절차 44
3.5. 자료 분석 45
제4장 연구 결과 46
4.1. 카페 인식에 대한 Q 요인 구조 및 해석 46
4.2. 전체 참여자의 카페에 대한 인식 49
4.3. 카페 인식에 대한 구분 54
4.4. 카페 인식 요인 해석 56
1) factor 1: 현대판 살롱 (편의시설 선호인 vs 액세서리 소비자) 56
2) factor 1 상위 유형: 편의시설 선호인 60
3) factor 1 하위 유형: 액서서리 소비자 62
4) factor 2: 카페 아비투스 (커피 생활인 vs 실속 생활인) 65
5) factor 2 상위 유형: 커피 생활인 68
6) factor 2 하위 유형: 실속 생활인 71
7) factor 3: 옴니 공론장 (카페 노마드 vs 카페 세틀러) 73
8) factor 3 상위 유형: 카페 노마드 76
9) factor 3 하위 유형: 카페 세틀러 78
4.5. 기타 설문 내용에 따른 카페 인식 80
제5장 논의 및 제언 88
5.1. 종합 논의 88
5.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00
Abstract 106
〈표1〉 연구 진행 흐름도 17
〈표2〉 국가별 커피에 대한 표기 18
〈표3〉 유럽 및 북미 국가별 카페하우스 개점 시기 21
〈표4〉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매장수와 매출액(2017년 기준) 24
〈표5〉 한국 커피와 다방의 사회문화사 25
〈표6〉 방법론의 특징 39
〈표7〉 Q 방법론의 순서도 40
〈표8〉 Q 표본의 예시 41
〈표9〉 인구통계학적 특성(참가자수(명), 비율(%)) 43
〈표10〉 Q 분류 배치표 44
〈표11〉 카페 인식 요인별 요인 고유치(eigen value)와 총 변량 비율 (n=65) 46
〈표12〉 카페 인식 요인 간 상관계수 47
〈표13〉 요인 간 응답자 분포(남녀분포(명), 평균연령(세)) 47
〈표14〉 카페 인식 요인 별 참가자의 분포와 요인부하량 48
〈표15〉 공공의 공간(최상위)의 대표 문항 50
〈표16〉 개인의 수단(최하위)의 대표 문항 52
〈표17〉 '현대판 살롱'의 대표 문항 58
〈표18〉 '편의시설 선호인' vs '액세서리 소비자' 특성 비교 59
〈표19〉 '편의시설 선호인'의 대표 문항 62
〈표20〉 '액세서리 소비자'의 대표 문항 64
〈표21〉 '카페 아비투스'의 대표 문항 67
〈표22〉 '커피 생활인' vs '실속 생활인' 특성 비교 68
〈표23〉 '커피 생활인'의 대표 문항 70
〈표24〉 '실속 생활인'의 대표 문항 72
〈표25〉 '옴니 공론장'의 대표 문항 74
〈표26〉 '카페 노마드' vs '카페 세틀러' 특성 비교 75
〈표27〉 '카페 노마드'의 대표 문항 77
〈표28〉 '카페 세틀러'의 대표 문항 80
〈표29〉 factor별 카페 경험과 첫 이미지 81
〈표30〉 factor별 카페 이용에 대한 일반적 사항 82
〈표31〉 factor별 카페 안에서의 활동 84
〈표32〉 factor별 카페 선택 중요요소 85
〈표33〉 '현대판 살롱'과 '옴니 공론장'의 공통 문항 89
〈그림1〉 카페 인식에 대한 전체 참여자의 두 가지 인식(최상위, 최하위) 53
〈그림2〉 카페 인식 분류 54
〈그림3〉 카페 인식 요인의 세부 분류 요약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