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아암 부모 멘토링에 참여한 부모의 경험을 확인하고 멘토링을 통해서 멘토와 멘티 및 가족이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아암 부모 멘토링이 발전 및 확산되기 위해서 필요 요소를 파악하여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질적 사례연구이다.
연구자는 소아암 부모 멘토링에 참여한 부모의 경험을 다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멘토와 멘티를 동일한 비율로 4명씩 총 8명을 모집하여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멘토는 S대학교병원에서 소아암에 관련된 치료를 받고 치료 종결 후, 완치 판정을 받은 환아의 부모이면서 현재 S대학교병원에서 소아암 부모 멘토링에서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정했고, 멘티는 현재 S대학교병원에서 소아암 관련 치료중인 환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사례연구의 분석방법 중 사례 내 분석 및 사례 간 분석을 시행하였다. 사례 내 분석에서는 소아암 부모가 환아 진단 및 치료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소아암 부모 멘토링의 효과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정리하였다. 사례 간 분석에서는 소아암 부모 멘토링에 참여한 부모 경험을 12가지 상위범주, 35가지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12가지 상위범주는 소아암 발병 후 경험하는 어려움부터 멘토링 경험 및 변화의 과정을 시간 순서에 따라 구성하였고 35개의 하위범주를 통해서 소아암 멘토링에 참여한 부모의 경험을 구체화 하였다.
소아암 발병이후 부모는 자녀의 '소아암 수용의 어려움', '치료과정 중 경험하는 어려움', '치료 종결 후 경험하는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치료 과정에 따른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링 시작의 계기에 대해서는 '멘토가 멘토링을 시작한 계기', '멘티의 멘토링 첫 경험'을 확인하면서 멘토가 멘토링을 참여하는 이유와 멘티가 멘토링을 경험하는 접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아암 부모 멘토링 이후 멘토와 가족의 변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나(멘토)와 가정' 의 상위범주가 나타났고, '멘티를 통한 나(멘토)의 변화', '나(멘토)를 통한 가족의 변화'의 2가지 하위범주로 구체화 되었다. 멘티들은 멘토의 '경험의 공유', '막힌 동굴에서 출구가 있는 터널로 변화', '멘토의 헌신'을 통해 멘티들이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확인되었고, 소아암 부모 멘토링의 장점 및 발전 방안에서는 '위로와 회복'이라는 장점 및 '멘토링의 발전 필요', '멘토링 시스템 구축: 의료사회복지사 역할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아암 부모 멘토링에 참여한 부모들의 경험을 심층면담을 통해서 확인하고, 멘토와 멘티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논의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소아암 부모가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기존 서비스의 한계가 존재한다. 둘째, 소아암 부모 멘토링을 통해 멘티의 어려움이 해결됨을 확인하였다. 셋째, 소아암 부모 멘토링에 선순환 구조가 확인되었다. 넷째, 멘토의 변화 및 동기부여 요소를 발견하였다. 다섯째, 소아암 부모 멘토링의 확산 필요하다. 여섯째, 소아암 부모 멘토링의 개선, 발전을 위한 사회서비스 차원의 접근 필요하다.
본 연구는 소아암 부모 멘토링을 참여한 부모의 경험을 청취하며, 소아암 진단부터 치료 종결까지 경험하는 어려움을 살펴보고 소아암 부모 멘토링이 멘토와 멘티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사례 간 분석을 통해서 나타난 12개의 상위범주와 35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소아암 환아 부모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확인하고 멘토링을 통해서 문제가 해결되어져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사실에 사회복지 실천적 의의가 있다. 더불어 소아암 환아를 위한 치료비 지원 사업을 넘어서 환아와 가족의 심리·정서적 지원 정책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제시하여 정책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연구대상이 총 8명으로 소수로 구성되어 소아암 부모 전체의 대표성을 갖는다고 확신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눈덩이 표집 방식을 사용하였고, 연구대상자를 추천한 멘토의 성향이 연구 참여자들에게 투영되었을 확률이 있다. 셋째, S대학교병원에서만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단일 병원의 경험이라는 제한점을 갖는다. 본 연구를 통해서 많은 병원이 소아암 부모 멘토링을 시행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위에서 언급한 한계를 보안하여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