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2장 서울시 제로페이 집행과정과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제로페이 정책 14
1. 추진배경 및 목적 14
2. 추진내용 17
3. 제로페이 정책집행 과정 24
제2절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6
1. 정책집행의 의의와 중요성 26
2. 정부 간 협력의 필요성 29
3. 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4. 성공적인 정책집행의 판단기준 38
5.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의 설계 47
제1절 연구목적과 연구모형 47
제2절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50
제3절 관련변수와 설문구성 51
1. 독립변수: 기초자치단체의 특성 51
2. 매개변수: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 55
3. 종속변수: 광역자치단체의 정책집행 성공도 56
4. 설문지구성 56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58
제4장 연구결과 59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9
제2절 변수에 대한 기술적 분석 61
1. 독립변수: 기초자치단체의 특성 61
2. 매개변수: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 66
3. 종속변수: 광역자치단체의 정책집행 성공도 67
제3절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68
1. 신뢰도 측정 68
2. 타당도 측정 70
제4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검증 73
1. 독립변수 분석 73
2. 매개변수 분석 75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1
제2절 연구의 정책적 함의 82
참고문헌 84
부록-설문지 92
Abstract 97
〈표2-1〉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증가율 15
〈표2-2〉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 15
〈표2-3〉 SSM 및 편의점 수 15
〈표2-4〉 자치구별 제로페이 사업 추진 부서 현황 22
〈표2-5〉 제로페이 집행과정 25
〈표2-6〉 Ripley & Frankin의 정책유형 33
〈표2-7〉 선행연구 정리 44
〈표3-1〉 설문지 구성 57
〈표4-1〉 대상자 일반적 특성 빈도분석 59
〈표4-2〉 집행조직 역량에 대한 기술통계 61
〈표4-3〉 인센티브제공의 정도에 대한 기술통계 62
〈표4-4〉 집행조직의 내부 분위기와 의사소통방식에 대한 기술통계 63
〈표4-5〉 기관 간 의사소통방식에 대한 기술통계 64
〈표4-6〉 집행조직의 상부기관에에 대한 호의성 기술통계 65
〈표4-7〉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에 관한 기술통계 66
〈표4-8〉 정책집행성공도 기술통계 67
〈표4-9〉 신뢰도 분석표 69
〈표4-10〉 요인분석결과 72
〈표4-11〉 기초자치단체 특성이 광역자치단체의 정책집행 성공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4-12〉 집행조직 역량과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 매개효과 확인 76
〈표4-13〉 인센티브제공의 정도와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 매개효과 확인 77
〈표4-14〉 집행조직의 내부 분위기 및 의사소통방식과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 매개효과 확인 77
〈표4-15〉 기관 간 의사소통방식과 관련된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 매개효과 확인 78
〈표4-16〉 집행조직의 상부기관에 대한 호의성과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 매개변수 확인 79
〈표4-17〉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의 정책 수용성이 광역자치단체의 정책집행 성공도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2-1〉 소상공인과 서민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네 가지 과제와 추진방안 16
〈그림2-2〉 제로페이 이용혜택 18
〈그림2-3〉 제로페이 사업 추진 기관 21
〈그림2-4〉 집행과정 단계 28
〈그림2-5〉 정부관계모형 30
〈그림2-6〉 정책집행과정 모델 37
〈그림3-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