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6
1. 연구의 구성 16
2. 연구의 방법 17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6차산업과 농가맛집 19
1. 6차산업의 개념 19
2. 농가맛집의 개념 23
3. 농가맛집의 현황 25
4. 농가맛집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2절 SNS의 특성 31
1. SNS의 개념 31
2. SNS특성 및 구성요인 34
3. SNS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43
제3절 선택요인(가치, 신뢰) 46
1. 가치의 개념 46
2. 가치의 구성요인 49
3.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51
4. 신뢰의 개념 54
5. 신뢰의 구성요인 57
6.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59
제4절 만족 61
1. 만족의 개념 61
2. 만족의 구성요인 63
3. 만족의 선행연구 65
제III장 연구 설계 67
제1절 연구모형 67
1. 연구모형 67
2. 연구문제 6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7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2
2. 설문의 구성 76
제3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78
1. 조사대상 78
2. 자료의 분석방법 79
제IV장 실증 분석 81
제1절 기초자료분석 81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81
2. SNS사용 환경 실태 83
3. 표본의 농가맛집 외식 이용 실태 84
4. 농가맛집 관련 식행동 및 대중화 전망 86
제2절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정 90
1.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90
2.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정 95
3. 측정척도의 단일 차원성 검정결과 98
제3절 결과해석 100
1. SNS특성이 선택요인(가치, 신뢰)에 미치는 영향 100
2. SNS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2
3. 선택요인(가치, 신뢰)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3
4. SNS특성이 선택요인(가치, 신뢰)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4
제V장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6
1. 이론적 시사점 116
2. 실무적 시사점 11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9
참고문헌 120
1. 국내문헌 120
2. 국외문헌 129
부록 : 설문지 134
Abstract 141
〈표 2-1〉 6차산업의 개념 22
〈표 2-2〉 농가맛집의 개념 24
〈표 2-3〉 농가맛집의 사업량 및 사업비 25
〈표 2-4〉 전국 농가맛집 현황 27
〈표 2-5〉 농가맛집의 선행 연구 30
〈표 2-6〉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개념 33
〈표 2-7〉 SNS특성의 구성요인 35
〈표 2-8〉 SNS특성의 선행연구 45
〈표 2-9〉 가치의 개념 48
〈표 2-10〉 가치의 구성요인 51
〈표 2-11〉 가치의 선행연구 53
〈표 2-12〉 신뢰의 개념 56
〈표 2-13〉 신뢰의 구성요인 58
〈표 2-14〉 신뢰의 선행연구 60
〈표 2-15〉 만족의 개념 62
〈표 2-16〉 만족의 구성요인 64
〈표 2-17〉 만족의 선행연구 66
〈표 3-1〉 설문지 구성 77
〈표 3-2〉 조사대상 79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2
〈표 4-2〉 표본의 SNS사용 환경 실태 83
〈표 4-3〉 농가맛집 관련 외식 이용 실태 85
〈표 4-4〉 농가맛집 관련 대중화전망 88
〈표 4-5〉 SNS특성 측정변수의 요인분석 92
〈표 4-6〉 선택요인(가치, 신뢰) 측정변수의 요인분석 93
〈표 4-7〉 만족 측정변수의 요인분석 94
〈표 4-8〉 SNS특성 측정변수의 신뢰도 측정 96
〈표 4-9〉 선택요인(가치, 신뢰) 측정변수의 신뢰도 측정 97
〈표 4-10〉 만족 측정변수의 신뢰도 측정 98
〈표 4-11〉 각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99
〈표 4-12〉 SNS특성이 선택요인(가치, 신뢰)에 미치는 영향분석 101
〈표 4-13〉 SNS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102
〈표 4-14〉 선택요인(가치, 신뢰)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103
〈표 4-15〉 SNS특성이 선택요인(가치, 신뢰)에 미치는 영향분석 105
〈표 4-16〉 댓글/리뷰와 선택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직·간접효과 106
〈표 4-17〉 의사결정과 선택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직·간접효과 107
〈표 4-18〉 상호작용과 선택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직·간접효과 108
〈표 4-19〉 유희성과 선택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직·간접효과 109
〈표 4-20〉 점포명성과 선택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직·간접효과 10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6차산업의 개념 21
〈그림 3-1〉 연구모형 68
〈그림 4-1〉 SNS특성과 선택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로모델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