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20
1. OJT 프로그램(On The Job Training) 20
1) OJT의 정의 20
2) OJT의 특징 22
3) OJT의 형태 24
4) OJT의 선행연구 27
2. OJT 특성요인 29
1) 현장직무 29
2) 피교육자 학습동기 31
3) 지도 선배능력 33
4) OJT 설계 35
5) OJT 지원 37
3. 직무만족 39
1) 직무만족의 정의 39
2) 직무만족의 유형 43
3)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44
4. 교육만족 46
1) 교육만족의 정의 46
2) 교육만족의 유형 49
3) 교육만족의 선행연구 51
5. 성취욕구 53
1) 성취욕구의 정의 53
2) 성취욕구의 특성 55
3) 성취욕구의 선행연구 57
III. 연구 설계 60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60
1) 연구모형 60
2) 연구가설 6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표본 설정 68
1) OJT 프로그램 특성요인 68
2) 직무만족 69
3) 교육만족 70
4) 교육생 성취욕구 70
3. 표본의 설정 및 조사방법 72
4. 분석방법 72
IV. 실증분석 74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5
1) OJT 프로그램 특성요인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6
2) 직무만족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8
3) 교육만족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9
4) 교육생 성취욕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0
3. 변수의 상관관계 80
V. 가설분석 83
1. 가설 H1의 검증 83
1) 가설 H1 검증 83
2) 가설 H2 검증 85
3) 가설 H3 검증 89
4) 가설 H4 검증 92
5) 가설 H5 검증 96
VI. 결론 및 제언 103
1. 연구의 요약 103
2. 연구의 시사점 105
1) 학문적 시사점 105
2) 실무적 시사점 106
3. 연구의 한계점 108
참고문헌 109
설문지 123
Abstract 131
〈표 2-1〉 OJT 개념 21
〈표 2-2〉 OJT의 장·단점 23
〈표 2-3〉 광의의 OJT 24
〈표 2-4〉 인간 중심의 OJT 25
〈표 2-5〉 일 중심의 OJT 26
〈표 2-6〉 정형적 OJT와 비정형적 OJT 26
〈표 2-7〉 Allen의 OJT 활동절차 30
〈표 2-8〉 피교육자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과의 역학관계 33
〈표 2-9〉 OJT와 S-OJT의 비교 37
〈표 2-10〉 직무만족의 정의 42
〈표 2-11〉 직무만족 선행연구 46
〈표 2-12〉 교육만족 정의 49
〈표 2-13〉 교육만족의 선행연구 52
〈표 2-14〉 성취 욕구에 대한 정의 55
〈표 2-15〉 성취욕구에 대한 선행연구 59
〈표 3-1〉 설문지 구성 71
〈표 3-2〉 표본설계 72
〈표 3-3〉 분석방법 및 절차 73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표 4-2〉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의 선택속성 측정도구 요인분석 77
〈표 4-3〉 직무만족 측정도구 요인분석 78
〈표 4-4〉 교육만족의 측정도구 요인분석 79
〈표 4-5〉 교육생 성취욕구의 측정도구 요인분석 80
〈표 4-6〉 연구변수 상관관계 82
〈표 5-1〉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이 심리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84
〈표 5-2〉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이 보상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85
〈표 5-3〉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이 전반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86
〈표 5-4〉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이 전문지식향상에 미치는 영향 88
〈표 5-5〉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이 교육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5-6〉 직무만족이 전반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90
〈표 5-7〉 직무만족이 전문지식향상에 미치는 영향 91
〈표 5-8〉 직무만족이 교육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5-9〉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과 심리적 만족 간에 교육생... 94
〈표 5-10〉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과 보상적 만족 간에 교육생... 96
〈표 5-11〉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과 전반적 만족 간에 교육생... 98
〈표 5-12〉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과 전문지식향상 간에 교육생... 100
〈표 5-13〉 OJT 프로그램의 특성요인과 교육추천의도 간에 교육생... 102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 연구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