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패스트푸드 16
1) 패스트푸드의 개념 16
2) 패스트푸드의 특징 18
3) 패스트푸드의 현황 19
4) 패스트푸드의 선행연구 21
2. 선택속성 24
1) 선택속성의 개념 24
2)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25
3. 고객만족 28
1) 고객만족의 개념 28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0
4. 재방문의도 33
1) 재방문의도의 개념 33
2)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35
III. 연구 설계 38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의 설정 39
2. 설문지의 구성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1) 설문지의 구성 4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3.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47
1) 표본설계 47
2) 분석 방법 48
IV. 실증분석 49
1. 패스트푸드의 이용행태 49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3
4.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58
5. 연구가설 검증 59
V. 결론 65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5
2.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69
부록 : 설문지 76
Abstract 82
〈표 2-1〉 패스트푸드의 개념적 정의 17
〈표 2-2〉 패스트푸드업체 현황 및 매출액 20
〈표 2-3〉 패스트푸드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2-4〉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2-5〉 고객만족의 개념 29
〈표 2-6〉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2
〈표 2-7〉 재방문의도의 개념 34
〈표 2-8〉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3-1〉 설문지 구성 43
〈표 3-2〉 표본설계 48
〈표 4-1〉 패스트푸드의 이용행태 50
〈표 4-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4-3〉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의 선택속성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5
〈표 4-4〉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의 고객만족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6
〈표 4-5〉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의 재방문의도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7
〈표 4-6〉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58
〈표 4-7〉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표 4-8〉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의 선택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9〉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의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0〉 연구가설 검증 결과 6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