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10
1) 문제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6
1. 조리전문학원의 정의 16
1) 전문학원(Private Educational Institute). 16
2) 조리전문학원의 선행연구 18
2. 교육환경 21
1) 강사의 질 23
2) 교육 프로그램 25
3) 수강료의 적절성 26
3. 수업몰입 28
1) 수업몰입의 개념 28
2) 수업몰입의 선행연구 30
4. 진로결정 31
1) 진로결정의 개념 31
2) 진로결정의 선행연구 32
III. 연구 설계와 방법 34
1. 연구모형과 가설 34
1) 연구모형 34
2. 연구가설 35
1) 교육환경이 수업몰입에 관한 가설의 설정 35
2) 수업몰입이 진로결정에 관한 가설의 설정 3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자료 분석 38
1) 교육환경 38
2) 수업몰입 39
3) 진로결정 40
4) 조사대상 40
4. 측정변수의 선정과 분석방법 41
1) 측정변수 선정 41
2) 분석 방법 43
IV. 실증분석 44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4
2. 상관관계 분석 47
3. 구성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48
1) 교육환경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8
2) 수업몰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0
3) 진로결정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2
4. 연구가설의 검증 54
1) 가설 1-1의 검증 54
2) 가설 1-2의 검증 55
3) 가설 2-1의 검증 56
4) 가설 2-2의 검증 57
5. 분석결과 요약 58
V. 결론 60
1. 연구의 결과 60
2.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63
3. 연구의 한계점 63
참고문헌 65
부록 : 설문지 71
Abstract 76
〈표 2-1〉 조리전문학원에 관한 선행연구. 20
〈표 3-1〉 측정 변수 42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6
〈표 4-2〉 상관관계 분석 48
〈표 4-3〉 직업교육환경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50
〈표 4-4〉 수업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52
〈표 4-5〉 진로결정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4-6〉 조리학원의 교육환경이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표 4-7〉 조리학원의 교육환경이 인지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표 4-8〉 조리학원의 수업몰입이 진로정보에 미치는 영향. 57
〈표 4-9〉 수업몰입이 진로설정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0〉 연구가설 검증결과. 5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의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