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9
2. 연구 가설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유아교사와 정서조절 15
1) 정서조절의 개념 15
2) 유아교사의 정서조절 18
2. 유아교사와 정서고갈 21
1) 정서고갈의 개념 21
2) 유아교사의 정서고갈 23
3. 부정 정서조절과 정서고갈 감소를 위한 음악치료 27
1) 음악과 정서 27
2) 부정 정서조절과 정서고갈 감소를 위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31
4. 유아교사의 부정 정서조절과 정서고갈 감소를 위한 음악감상의 적용 34
1) 음악감상 34
2) 부정 정서조절과 정서고갈 감소를 위한 음악의 특성 37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2. 연구 설계 43
3. 측정도구 44
1) 정서수준 척도 44
2) 부정 정서조절 척도 45
3) 정서고갈 척도 47
4. 연구 절차 48
1) 자료 수집 및 절차 48
2) 음악감상 방법 49
3) 음악 선정 50
5. 자료 처리 및 분석 53
IV. 연구 결과 54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54
2. 이완 음악감상의 효과 분석 결과 55
1) 정서수준 점수 분석 결과 55
2) 부정 정서조절 점수 분석 결과 57
3) 정서고갈 점수 분석 결과 60
V. 결론 및 논의 62
1. 결론 및 논의 62
2. 제언 65
VI. 참고문헌 67
부록 7
〈부록 1〉 연구동의서 82
〈부록 2〉 일반적 특성 설문지 83
〈부록 3〉 정서수준 척도(K-PANAS) 85
〈부록 4〉 부정 정서조절 척도(K-DERS) 86
〈부록 5〉 정서고갈 척도(MBI) 88
ABSTRACT 89
〈표 1〉 이완 음악의 요소와 특성 39
〈표 2〉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 42
〈표 3〉 연구 설계 43
〈표 4〉 정서수준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4
〈표 5〉 부정 정서조절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6
〈표 6〉 이완 음악감상에 사용된 음악리스트 52
〈표 7〉 집단 간 종속변인에 대한 동질성 검증 결과 54
〈표 8〉 집단 간 정서수준 점수 사전-사후 검증 결과 56
〈표 8-1〉 실험집단 내 정서수준 점수 사전-사후 검증 결과 56
〈표 9〉 집단 간 부정 정서조절 점수 사전-사후 검증 결과 58
〈표 9-1〉 실험집단 내 부정 정서조절 점수 사전-사후 검증 결과 59
〈표 10〉 집단 간 정서고갈 점수 사전-사후 검증 결과 60
〈표 10-1〉 실험집단 내 정서고갈 점수 사전-사후 검증 결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