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 배경과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구성 12
3. 선행연구 고찰 13
II. 이론적 고찰 16
1. 티켓매니지먼트 개요 및 변천 과정 16
가. 티켓매니지먼트 개요 16
나. 티켓매니지먼트 변천 과정 19
2. 티켓매니지먼트 역할 및 중요성 32
가. 티켓매니지먼트의 역할 32
나. 티켓매니지먼트의 중요성 42
III. 국내 문화시설 티켓매니지먼트 현황 및 사례분석 47
1. 공공기관 티켓매니지먼트 : 예술의전당 47
가. 운영체계 및 조직 구성 47
나. 티켓매니지먼트 운영사례 50
2. 민간기관 티켓매니지먼트: 블루스퀘어(Bluesquare) 57
가. 운영체계 및 조직 구성 57
나. 티켓매니지먼트 운영사례 58
3. 시사점 62
IV.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티켓매니지먼트 현황 65
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설립목적 및 운영구조 65
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설립목적 65
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운영구조 66
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티켓매니지먼트 현황 67
가. 티켓매니지먼트 운영체계 및 조직 구성 67
나. 티켓매니지먼트 변화 과정 68
다. 티켓매니지먼트 문제점 분석 75
V.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티켓매니지먼트 개선방안 81
1. 중요성 인식 및 운영구조 개선 81
2. 독자적인 티켓 시스템 운영 84
3. 관객개발을 위한 티켓 기능 강화 87
4. 해외 유통을 위한 중장기적 운영계획 모색 90
VI.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0
[표 1] 극장 티켓 관리자 업무 분류 18
[표 2] 티켓 지정 예매처 20
[표 3] 문화시설 티켓 대행 시스템 활용현황 25
[표 4] 문화시설 자체 티켓 예매시스템 구축 현황 27
[표 5] 티켓마스터와 티켓매니저 업무 비교 29
[표 6] 공연 제작 내 티켓매니지먼트 위치 33
[표 7] 판매하지 않는 티켓의 종류 36
[표 8] 티켓 판매를 위한 정보 등록 항목 및 내용 38
[표 9] 티켓 예매 대행사의 티켓 서비스 39
[표 10] 예술의전당 조직 구성 49
[표 11] 예술의전당 티켓매니지먼트 운영 내용 및 성과 52
[표 12] 예술의전당 티켓 마케팅 55
[표 13] 블루스퀘어 티켓 마케팅 60
[표 14] 전당 조직 / 아시아문화원의 티켓 업무 68
[표 15] ACC 티켓 마케팅 72
[표 16] ACC 티켓 업무 구조 76
[그림 1] 1980~1990년대 인쇄 티켓 19
[그림 2] 1980~1990년대 지정 예매처 20
[그림 3] 전산 티켓 23
[그림 4] 온라인 티켓 예매 사이트 및 온라인 예매 티켓 24
[그림 5] 문화시설 자체 티켓 예매시스템 구축 27
[그림 6] 지정 예매처 운영사례 28
[그림 7] 티켓매니저 2급 자격증 30
[그림 8] 자체 티켓 예매시스템 운영 기관의 티켓 업무 위치 31
[그림 9] 문화예술제작 조직의 티켓 업무 위치 32
[그림 10] 나이/대상별 등급과 좌석별 등급 35
[그림 11] 주요 문화시설 내 매표소 41
[그림 12] 예술의전당 47
[그림 13] 예술의전당 조직도 48
[그림 14] 예술의전당 홈폐이지 50
[그림 15] 예술의전당 티켓 예매 53
[그림 16] 예술의전당 Sac Ticket 및 유료회원제 54
[그림 17] 블루스퀘어 57
[그림 18] 블루스퀘어 티켓 예매 59
[그림 19] 국립아시아문화전당 65
[그림 20]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조직도 66
[그림 21] 아시아문화원 조직도 67
[그림 22] 2015년 ACC 예술극장 티켓 예매 69
[그림 23] 2015년 11월 ACC 티켓 운영 구조 71
[그림 24] ACC 티켓 디자인 공모전 72
[그림 25] ACC 티켓매니지먼트 운영구조 재구성 83
[그림 26] ACC 자체 티켓 예매시스템 연계 구축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