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및 뉴 미디어의 발전은 문화예술 분야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문화예술의 대중화와 소비를 촉진시켰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 작품에 대한 창작 방식과 소비에 대한 많은 변화가 생겼으며, 디지털 기술로 인해 새로운 표현의 복합적 예술 장르가 생겨나기도 했다. 정보통신의 발전은 기존 예술이 처한 환경적 한계를 극복하게 함에 따라 문화예술의 광범위한 확산과 다양화·세계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아울러 누구나 쉽게 문화예술상품을 소비하는 능동적인 소비자로의 전환을 가능케 했다. 기존의 예술 창작집단, 즉 공급자 중심에서 관객이라 할 수 있는 수요자의 문화향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공하여 문화예술시장의 수요를 더 많이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문화예술 기획, 제작, 홍보마케팅, 고객 참여방법의 다원화 등 사실상 문화예술 전반이 디지털과 모바일 기반의 시대에 깊숙이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함께 비교적 단시간에 빠르게 발전한 분야가 바로 티켓매니지먼트이다. 전통적으로 티켓을 현장에서 구매하던 방식에서 2000년대 이후 온라인 구매로 소비 방식이 전환되면서 티켓과 관련된 시장의 영역이 넓어졌다. 이제 티켓은 공연·영화·전시·스포츠·체험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렇듯 티켓매니지먼트 활용은 시간이 갈수록 다양화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역사와 현황, 그리고 미래의 산업에 관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연구 대부분은 '관객이 얼마나 왔는가'라는 통계상의 관람객 수치나 운영 시스템에 집중하고 있을 뿐, '어떻게 운영하여 관객을 개발할 것인가'와 관련된 티켓매니지먼트 측면의 연구는 거의 부재한 상황이다. 티켓이 문화예술 분야의 직무로서는 완전히 자리를 잡고 있으나 보다 효과적인 방법론적 티켓매니지먼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정립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티켓매니지먼트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티켓매니지먼트를 공식 명칭화하여 현재 3년째 운영 중으로, 자체 티켓 예매 시스템, 티켓 관련 담당자의 배치, 티켓매니지먼트 사업 예산 확보 등 시스템 운영에 관련된 기반이 구축된 문화시설이다. 하지만 현재 티켓매니지먼트는 시스템과 비교하면 전문화되지 못한 상황으로, 체계적인 운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티켓매니지먼트를 통해 드러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토대로 티켓매니지먼트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조직 운영 시 티켓매니지먼트의 중요성에 관해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관객개발을 위해서는 티켓매니지먼트의 조직 구성의 체계화와 전문화된 직무의 형태로 개선을 해야 한다. 또한, 내부의 자원을 이용하여 독자적인 티켓 시스템 구축을 통한 활용, 관객개발을 위한 티켓 서비스 기능 강화, 해외 시장 유통을 위한 중장기적 운영계획 모색 등 현재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한 티켓매니지먼트 역할의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티켓매니지먼트는 과거와 달리 입장을 위한 단순한 수단이 아닌 문화시설의 지속 가능한 관객개발 전략을 수립하는데 가장 유기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티켓매니지먼트에 개념을 학문적으로 정립하고, 이에 따른 티켓매니지먼트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관객개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타당성을 제시한 것으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