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가. 연구배경 12
나. 연구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가. 연구의 범위 16
나. 연구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브랜드자산 19
가. 브랜드의 개념과 역할 19
나. 브랜드자산의 개념 20
나. 브랜드자산의 중요성 25
다.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26
라. 브랜드자산 관련 선행연구 39
2. 브랜드 태도 41
가. 브랜드 태도의 개념 41
나. 브랜드태도의 구성요소 44
3. 관계몰입 46
가. 관계몰입의 개념 46
나. 관계몰입 구성요소 47
4. 관계지속의도(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50
가. 관계지속의도의 개념 50
나. 관계지속의도의 구성요소 51
III.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브랜드 자산 53
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요 53
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건립배경 및 시설현황 53
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미션과 비전 54
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브랜드 관련 선행연구 55
2.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브랜드자산 57
가. 문화예술기관 브랜드 구축사례 57
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브랜드자산 구축 현황 62
IV. 연구방법 66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6
1) 브랜드자산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 67
2) 브랜드자산과 관계몰입과의 관계 68
3) 브랜드 태도와 관계몰입과의 관계 69
4) 브랜드 태도와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 70
5) 관계몰입과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 71
6) 브랜드자산과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 72
2. 조사도구 74
가. 브랜드자산 74
나. 브랜드 태도 75
다. 관계몰입 76
라. 관계지속의도 77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9
V. 실증분석 80
1. 조사 대상자의 특성 80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나. 조사대상자의 방문특성 81
2. 척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2
가.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2
나. 상관관계 분석 87
3. 가설검증 89
가. 가설 1의 검증 : 브랜드자산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89
나. 가설 2의 검증 : 브랜드자산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89
다. 가설 3의 검증 : 브랜드 태도가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90
라. 가설 4의 검증 : 브랜드 태도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91
마. 가설 5의 검증 : 관계몰입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91
바. 가설 6의 검증 : 브랜드자산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4. 추가검증 94
가. 방문 횟수에 따른 차이 분석 94
나. 방문목적에 따른 차이분석 97
5. 논의 101
가. 가설검증에 대한 논의 101
나. 추가검증에 대한 논의 105
VI. 결론 108
1. 연구요약 108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20
부록(설문지) 123
〈표 2-1〉 브랜드자산의 개념 24
〈표 2-2〉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29
〈표 2-3〉 브랜드 이미지 정의 34
〈표 2-4〉 브랜드 태도의 개념 43
〈표 2-5〉 브랜드태도의 구성요소 45
〈표 4-1〉 브랜드자산 척도 75
〈표 4-2〉 브랜드 태도 척도 76
〈표 4-3〉 관계몰입 척도 77
〈표 4-4〉 관계지속의도 척도 78
〈표 4-5〉 측정변수 및 내용 78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1
〈표 5-2〉 조사대상자의 방문 특성 82
〈표 5-3〉 브랜드자산 척도 요인분석 84
〈표 5-4〉 브랜드태도 척도 요인분석 85
〈표 5-5〉 관계몰입 척도 요인분석 86
〈표 5-6〉 관계지속의도 척도 요인분석 87
〈표 5-7〉 상관계수 88
〈표 5-8〉 가설 1의 검증 : 브랜드자산과 브랜드태도와의 관계 89
〈표 5-9〉 가설 2의 검증 : 브랜드자산과 관계몰입과의 관계 90
〈표 5-10〉 가설 3의 검증 : 브랜드태도와 관계몰입과의 관계 91
〈표 5-11〉 가설 4의 검증 : 브랜드 태도와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 91
〈표 5-12〉 가설 5의 검증 : 과계몰입과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 92
〈표 5-13〉 가설 6의 검증 : 브랜드자산과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 92
〈표 5-14〉 연구가설 검증 결과 93
〈표 5-15〉 추가검증1: 처음 방문한 집단과 재방문한 집단의 브랜드자산 차이 95
〈표 5-16〉 추가검증2: 처음 방문한 집단과 재방문한 집단의 관계몰입 차이 96
〈표 5-17〉 추가검증3: 처음 방문한 집단과 재방문한 집단의 관계지속의도 차이 96
〈표 5-18〉 추가검증4: 공연전시관람을 목적으로 방문한 집단과 기타 다른목적으로 방문한 집단의 브랜드자산의 차이 98
〈표 5-19〉 추가검증5: 공연전시관람을 목적으로 방문한 집단과 기타 다른목적으로 방문한 집단의 관계몰입 차이 99
〈표 5-20〉 추가검증 결과 100
〈그림 2-1〉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자산 모형 27
〈그림 2-2〉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인지 피라미드 31
〈그림 2-3〉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충성도 피라미드 37
〈그림 3-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시설현황 54
〈그림 4-1〉 연구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