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18
2.1.1. 리더십의 개념 18
2.1.2. 리더십의 유형 20
2.2.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과 유아교사의 창의적 리더십 23
2.2.1.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인 23
2.2.2. 유아교사의 창의적 리더십 특성 28
2.3.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과 중요성 31
2.3.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31
2.2.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영향 34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측정도구 40
3.2.1.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 40
3.2.2.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 42
3.3. 연구절차 43
3.4. 자료처리 4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5
4.1. 창의적 리더십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45
4.2. 창의적 리더십 수준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차이 47
4.3. 일반적 배경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48
4.3.1. 연령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48
4.3.2. 전공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51
4.3.3. 자격증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53
4.3.4. 재직기관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57
4.3.5. 경력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59
4.3.6. 담당연령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64
4.3.7. 학력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68
제5장 논의 및 결론 71
5.1. 논의 71
5.2.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표 2-1〉 리더십 이론의 역사 21
〈표 2-2〉 리더십의 유형 22
〈표 2-3〉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 25
〈표 2-4〉 창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27
〈표 2-5〉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2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8
〈표 3-2〉 성인의 창의적 리더십 검사 문항 및 신뢰도 41
〈표 3-3〉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 구성 및 신뢰도 42
〈표 4-1〉 창의적 리더십,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46
〈표 4-2〉 창의적 리더십 수준(상,하)에 따른 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7
〈표 4-3〉 연령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기술통계 49
〈표 4-4〉 연령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ANOVA 50
〈표 4-5〉 전공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 기술통계 51
〈표 4-6〉 전공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ANOVA 52
〈표 4-7〉 자격증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기술통계 53
〈표 4-8〉 자격증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ANOVA 55
〈표 4-9〉 자격증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기술통계 56
〈표 4-10〉 자격증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ANOVA 57
〈표 4-11〉 재직기관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기술통계 58
〈표 4-12〉 재직기관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ANOVA 58
〈표 4-13〉 경력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기술통계 59
〈표 4-14〉 경력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ANOVA 61
〈표 4-15〉 경력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기술통계 62
〈표 4-16〉 경력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ANOVA 63
〈표 4-17〉 담당연령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기술통계 64
〈표 4-18〉 담당연령별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ANOVA 65
〈표 4-19〉 담당연령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기술통계 67
〈표 4-20〉 담당연령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ANOVA 68
〈표 4-21〉 학력별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기술통계 69
〈표 4-22〉 학력별 따른 창의적 리더십의 차이: ANOVA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