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영아교사의 놀이신념의 개념과 중요성 19
2.1.1. 놀이신념의 개념 19
2.1.2. 놀이신념의 중요성 21
2.2.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과 중요성 22
2.2.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22
2.2.2. 놀이교수효능감의 중요성 24
2.3.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개념과 중요성 25
2.3.1.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개념 25
2.3.2.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27
2.4. 영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및 놀이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28
2.4.1. 놀이신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28
2.4.2.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29
제3장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측정도구 33
3.2.1. 놀이신념 측정도구 33
3.2.2.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 34
3.2.3. 교사-영아 상호작용 측정도구 34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35
제4장 연구의 결과 및 해석 37
4.1. 영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37
4.2.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이 놀이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1
4.3. 영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및 놀이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 43
제5장 논의 및 결론 45
5.1. 논의 45
5.2.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49
〈표 3-1〉 영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1
〈표 3-2〉 놀이신념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3-3〉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34
〈표 3-4〉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4-1〉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37
〈표 4-2〉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38
〈표 4-3〉 놀이신념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38
〈표 4-4〉 놀이신념이 언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39
〈표 4-5〉 놀이신념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39
〈표 4-6〉 놀이신념이 상호작용전체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40
〈표 4-7〉 놀이교수효능감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41
〈표 4-8〉 놀이교수신념, 놀이교수기대 요인들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2
〈표 4-9〉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 42
〈표 4-10〉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이 놀이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Pearson의 상관계수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