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전래놀이의 개념과 유아지도방법 19
2.1.1. 전래놀이의 개념과 유형 19
2.1.2. 협동적 전래놀이 교육의 필요성과 유아지도방법 22
2.2. 정서지능의 개념과 발달 27
2.2.1. 정서지능의 개념과 유형 27
2.2.2.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 30
2.3. 친사회적행동의 개념과 발달 34
2.3.1. 친사회적행동의 개념과 유형 34
2.3.2.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발달 38
제3장 연구방법 40
3.1. 연구대상 40
3.2. 측정도구 41
3.2.1.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도구 41
3.2.2.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측정도구 42
3.2.3. 실험도구 42
3.3. 연구절차 45
3.3.1. 사전검사 45
3.3.2. 실험절차 47
3.3.3. 사후검사 50
3.4. 자료처치 5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2
4.1. 협동적 전래놀이 활동이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52
4.2. 협동적 전래놀이 활동이 친사회적행동 향상에 미치는 효과 59
제5장 논의 및 결론 68
5.1. 논의 68
5.2. 결론 70
참고문헌 72
부록 78
〈표 2-1〉 남녀, 노소에 따른 전래놀이 20
〈표 2-2〉 활동성격에 따른 전래놀이 21
〈표 2-3〉 발달영역에 따른 전래놀이 21
〈표 2-4〉 계절에 따른 전래놀이 22
〈표 2-5〉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25
〈표 2-6〉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29
〈표 2-7〉 정서지능 구성요소와 내용: Goleman 29
〈표 2-8〉 정서지능 구성요소와 내용 30
〈표 2-9〉 친사회적행동 유형 36
〈표 2-10〉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의 구성요소와 내용 37
〈표 3-1〉 연구대상 구성 40
〈표 3-2〉 유아 정서지능 측정도구의 구성요소 및 신뢰도 41
〈표 3-3〉 유아 친사회적행동 측정도구의 구성요소 및 신뢰도 42
〈표 3-4〉 협동적 전래놀이 활동 선정 기준 43
〈표 3-5〉 협동적 전래놀이 활동안 44
〈표 3-6〉 유아의 정서지능 요인별 집단 간 동질성 검사 46
〈표 3-7〉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요인별 집단 간 동질성 검사 47
〈표 3-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48
〈표 3-9〉 실험집단의 협동적 전래놀이 활동의 예시안 49
〈표 4-1〉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집단 차이 t-test 53
〈표 4-2〉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집단 차이 t-test 54
〈표 4-3〉 자기정서의 이용 집단 차이 t-test 55
〈표 4-4〉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집단 차이 t-test 56
〈표 4-5〉 교사와의 관계 사후 기술통계 결과 57
〈표 4-6〉 교사와의 관계 사후 공분산분석결과 57
〈표 4-7〉 또래와의 관계 집단 차이 t-test 58
〈표 4-8〉 지도성 집단 차이 t-test 60
〈표 4-9〉 도움주기 집단 차이 t-test 61
〈표 4-10〉 의사소통 집단 차이 t-test 62
〈표 4-11〉 주도적 배려 집단 차이 t-test 63
〈표 4-12〉 접근시도하기 사후 기술통계 결과 64
〈표 4-13〉 접근시도하기 사후 공분산분석 결과 64
〈표 4-14〉 나누기 집단 차이 t-test 65
〈표 4-15〉 감정이입 및 조절 집단 차이 t-test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