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의 협동미술활동 개념과 특성 17
1) 유아협동미술활동 개념 17
2) 유아 협동미술활동 특성과 필요성 19
2. 창의성과 친사회성의 개념과 발달 24
1) 창의성의 개념과 유아기 창의성 24
2) 친사회성 개념과 친사회성의 발달 28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4
1) 검사도구 34
2) 친사회적 행동평가척도 35
3) 실험도구 36
3. 연구절차 39
1) 사전검사 39
2) 실험절차 42
3) 사후검사 44
4. 자료처리 45
IV. 연구결과 및 해석 46
1. 협동미술활동의 창의성 향상 효과 46
2. 협동미술활동의 친사회성 향상 효과 50
V. 논의 및 결론 52
1. 논의 52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8
〈표 II-1〉 Lowenfeld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22
〈표 II-2〉 창의성의 정의 24
〈표 II-3〉 창의성의 구성요인 26
〈표 III-1〉 연구대상 구성 33
〈표 III-2〉 유아용 통합창의성검사(K-ICT)의 구성 34
〈표 III-3〉 유아의 친사회성 행동 평가척도의 문항번호와 신뢰도 36
〈표 III-4〉 협동미술활동 계획안 37
〈표 III-5〉 연구절차 39
〈표 III-6〉 창의성 사전검사 집단비교_t-test 40
〈표 III-7〉 친사회성 사전검사 집단비교: t-test 41
〈표 III-8〉 협동미술활동 계획안 42
〈표 IV-1〉 창의성 향상 효과: 기술통계 46
〈표 IV-2〉 언어창의성 검사 공분산분석 48
〈표 IV-3〉 도형창의성 검사 공분산분석 48
〈표 IV-4〉 창의적 성격검사 공분산분석 49
〈표 IV-5〉 사후창의성 검사 공분산분석 49
〈표 IV-6〉 친사회성 사후검사 집단비교: t-tes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