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5
1.2. 선행연구 18
제2장 겸손표현의 이론적 검토 27
2.1. 겸손표현의 개념 27
2.2. 겸손 표현의 특징 29
2.2.1. 공손성 29
2.2.2. 체면 유지 32
2.3. 인접쌍의 원리 38
2.3.1. [인사]와 [인사에 대한 겸손 표현] 41
2.3.2. [칭찬]과 [칭찬에 대한 겸손 표현] 44
2.3.3. [감사]와 [감사에 대한 겸손 표현] 50
2.3.4. [사과]와 [사과에 대한 겸손 표현] 54
제3장 겸손 표현의 연구 방법 57
3.1. 조사 대상 57
3.2. 조사 기준 59
3.3. 조사 방법 61
제4장 겸손 표현 연구 분석 결과 64
4.1. 한국어 교재 분석 64
4.2. 변인에 따른 분석 80
4.2.1. 사회적 거리 80
4.2.2. 사회적 지위 82
4.3. 겸손 표현 유도 화행 분석 85
4.3.1. 인사 85
4.3.2. 감사 86
4.3.3. 칭찬 87
4.3.4. 사과 88
4.4. 겸손 표현 전략 유형 분석 90
4.4.1. 교재별 분석 90
4.4.2. 숙달도 분석 93
제5장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1
[표1] [인사]의 유형과 전략 43
[표2] 박경옥(2006) 칭찬 방법의 유형 분류 44
[표3] 칭찬의 화제와 칭찬의 유형 46
[표4] 전지원(2005) 칭찬 반응의 유형 47
[표5] 칭찬에 대한 겸손 표현 전략 49
[표6] 근문려(2016) 감사 화행 표현 유형 50
[표7] 김정연(1995) 감사에 대한 반응 유형 52
[표8] 감사에 대한 겸손 표현 전략 53
[표9] 사과에 대한 겸손 표현 전략 55
[표10] 겸손 표현의 유도 화행과 전략 59
[표11] 사회적 거리 유형 62
[표12] 사회적 지위 유형 62
[표13] 한국어 교재별 겸손 표현 발화 수 64
[표14] '가' 교재 분석 65
[표15] '나' 교재 분석 68
[표16] '다' 교재 분석 69
[표17] '라' 교재 분석 73
[표18] '마' 교재 분석 77
[표19] 교재별 사회적 거리 유형 분포 80
[표20] 숙달도에 따른 사회적 거리 유형 분포 81
[표21] 교재별 사회적 지위 유형 분포 82
[표22] 숙달도에 따른 사회적 지위 유형 분포 83
[표23] 교재별 겸손 표현 유도 화행 분포 89
[표24] 숙달도에 따른 겸손 표현 유도 화행 유형 분포 89
[표25] 교재별 겸손 표현 전략 유형 분포 90
[표26] 숙달도에 따른 겸손 표현 발화 수 93
[표27] 초급 교재에 나타난 겸손 표현 전략 94
[표28] 중급 교재에 나타난 겸손 표현 전략 유형 95
[표29] 고급 교재에 나타난 겸손 표현 전략 유형 96
[그림1] 레이코프(1973)의 공손 규칙 - 청자 중심의 공손 규칙 30
[그림2] 체면 위협의 전략 32
[그림3] 쉐글로프와 삭스(1973)의 인접쌍 특징 38
[그림4] 사과 행위와 감사 행위의 인접쌍 구조 39